기아, 4년 연속 '무파업' 임단협 타결…노사갈등 봉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아가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마무리 지었다.
8일 기아에 따르면 노조가 임단협 단체협약에 대한 2차 잠정합의안 수용 여부를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투표자 2만4528명 가운데 찬성표 비율이 63.1%(1만5466명)를 기록해 최종 가결됐다.
앞서 기아 노사는 지난 9월 9일 1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다만 노사 갈등 보다는 무분규로 임단협을 마무리 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되며 이날 투표에서 2차 잠정합의안이 최종 가결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조 투표서 찬성률 63.1% '가결'
4년 연속 무분규로 임단협 마무리
[파이낸셜뉴스] 기아가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마무리 지었다. 한 차례 합의안이 부결되는 사태가 있었지만 우여곡절 끝에 4년 연속 파업 없이 무분규 타결에 성공했다.
8일 기아에 따르면 노조가 임단협 단체협약에 대한 2차 잠정합의안 수용 여부를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투표자 2만4528명 가운데 찬성표 비율이 63.1%(1만5466명)를 기록해 최종 가결됐다.
앞서 기아 노사는 지난 9월 9일 1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이어 같은 달 12일 진행된 노조 찬반투표에서 임금 부분은 53.7%로 가결됐지만, 단협 부분은 찬성률이 45.9%에 그쳐 과반 이상의 동의를 얻지 못해 1차 잠정합의안은 부결됐다.
당시 핵심 쟁점은 일반직 성과 연동 임금체계였다. 그동안 책임매니저(과장급) 이상에만 적용해온 성과 연동 임금체계를 일반직 매니저(사원·대리급)에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이 이번 임금에 포함돼 투표에서 가결됐는데, 이후 노조 일부에선 임금체계 개편을 단체협약 사안으로 오인해 혼선이 있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아울러 이른바 '평생사원증' 관련 축소된 장기근속 퇴직자 복지 혜택 복원을 둘러싼 부분에서도 난항 겪었다. 기아는 2022년 단체협약 개정 과정에서 장기근속 퇴직자에게 제공하던 차량 구매 할인율을 기존 30%에서 25%로 5%p 낮추고, 재구매 연한도 2년에서 3년으로 늘렸다. 구매 가능 연령은 평생에서 75세로 낮췄다.
다만 노사 갈등 보다는 무분규로 임단협을 마무리 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되며 이날 투표에서 2차 잠정합의안이 최종 가결됐다.
지난 1차 잠정합의 주요내용은 기본급 월 11만2000원 인상(호봉승급 포함), 경영 성과급 300%+1,000만원, 기아 창립 80주년 기념 격려금 100%+280만원, 최대실적 기념 특별성과격려급 100%+500만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무상주 57주 지급도 포함했다.
이외에도 내년까지 엔지니어(생산직) 직군 신입사원 500명을 채용하기로 합의해 중장기적으로 회사의 미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종업원의 고용안정도 도모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노사는 조립라인 등 직접 공정 수당을 현실화해, 조립과 서비스 부문에서 직접공정을 기피하는 현상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저출산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출산을 장려하는 복지 혜택도 강화했다.
여기에 2차 잠정합의안에는 여기에 출산휴가 기존 10일에서 20일로 늘리고 건강검진, 병원비 지원 확대 등의 내용이 추가됐다.
기아 노사는 오는 10일 오토랜드 광명에서 올해 임단협 조인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cjk@fnnews.com 최종근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이재명 유죄에 비명계 뜬다…민주 균열 가속화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