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유산은 옛것? 공연·전시·체험으로 모든 세대 함께 즐겨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유산청 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유산 종합축제 '2024년 무형유산축전-화락연희'(이하 무형유산축전)를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전북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개최한다.
국립무형유산원과 한옥마을을 잇는 남천교 청연루와 국립무형유산원 외벽에는 전통과 현대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 미디어파사드(10월 17~20일)를 상영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흥·온·벗·얼' 주제로 다채로운 프로그램
17~20일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가유산청 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유산 종합축제 ‘2024년 무형유산축전-화락연희’(이하 무형유산축전)를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전북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개최한다.
‘흥’을 주제로 열리는 개막공연 ‘당산파티’(10월 17일)에서는 처용무보존회, 이리농악보존회, 판소리 흥보가 이난초 보유자 등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공연을 펼친다. 명인 오마주 공연 ‘놀다가세나’(10월 18~19일), 미래 세대의 무형유산 전승 현장 ‘어린이 무형유산 발표회’(10월 18일), 국가무형유산 이수자들이 정가와 전통춤을 접목하여 무형유산의 예술적 가치를 현대적으로 풀어낸 공연 ‘정가와 춤을 위한 인터랙션, 축제의 빛’(10월 20일) 등도 마련한다.
‘온’을 주제로 한 행사에서는 무형유산의 진면모를 화려한 시각적 자료들로 살펴볼 수 있다. 영상제 ‘더 쿡’(The COOK. 10월 17·19·20일)은 각 나라의 전통 음식과 무형유산 간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본 작품들과 함께 지난 8월부터 공모한 무형유산 대국민 공모전의 수상작을 소개한다. 국립무형유산원과 한옥마을을 잇는 남천교 청연루와 국립무형유산원 외벽에는 전통과 현대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 미디어파사드(10월 17~20일)를 상영한다.
‘얼’에서는 무형유산에 깃든 우리 고유의 정신을 생생하게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국가무형유산 기능 종목 보유자와 전승교육사가 제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보유자작품전 ‘장인의 손길, 전통의 숨결’(10월 17일~11월 17일), 궁시장·소목장·목조각장·불화장 보유자가 직접 작품 제작과정을 현장에서 재현하는 ‘국가무형유산 합동공개행사’(10월 17~19일) 등으로 구성했다. 이밖에도 ‘이주, 무형유산의 지평을 넓히다’를 주제로 한 학술행사 ‘세계무형유산포럼’(10월 17~18일)이 함께 열린다.
무형유산축전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각 프로그램별 사전예약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무형유산축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