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와이드] 가자전쟁, 1년 맞아…5차 중동전쟁 긴장 고조
<출연: 마영삼 전 주이스라엘 대사>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직접 타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표적 대상으로는 석유나 핵시설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지난 1년간 진행된 가자전쟁은 이제 '제5차 중동 전쟁'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문가와 짚어보겠습니다.
마영삼 전 주이스라엘 대사 어서오세요.
<질문 1>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발발한 가자지구 전쟁이 1년이 됐습니다. 오늘 오전에도 공습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이어졌는데요. 지금까지 사망자가 4만 명을 넘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 중동 상황, 얼마나 심각한가요?
<질문 2> 전 세계 곳곳에서 휴전 촉구 시위가 벌어지는 동시에 반대편에서는 테러와 증오범죄 경계수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제사회 압박에도 휴전 협상은 교착상태고 미국도 중동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상황이에요?
<질문 3> 한편 이스라엘이 자국에 대한 이란의 미사일 공격에 재보복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공격에 나설지 주목되고 있는데요. 직접 타격 표적으로는 석유 생산 시설과 핵시설 중 어디를 겨눌지가 관건입니다. 이스라엘은 어떤 점을 고려하고 있을까요?
<질문 4> 그런데 이란 핵시설은 대부분 깊은 지하에 있어서 미국의 도움 없이는 타격하긴 어려울 거란 분석도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미 핵시설 공격은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죠. 남은 카드는 무엇이 될까요? 보복 시기는 언제쯤으로 예상하십니까?
<질문 5> 헤즈볼라를 향한 공습 역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군은 북부 국경에서 레바논으로 불과 수백m 들어간 지점에 위치한 헤즈볼라의 땅굴을 파괴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공습으로 헤즈볼라의 후계자 사피에딘의 연락이 끊겼다고 알려지고 있는데, 사망한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어요?
<질문 6> 헤즈볼라는 이 땅굴을 만드는 데 북한 도움이 있었다고 전해지는데요. 헤즈볼라도 이스라엘에 대한 기습 공격을 준비하고 있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7> 한편 세계에서 가장 촘촘하다고 평가받는 이스라엘의 방공망 일부가 뚫렸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최근 이란의 무더기 탄도 미사일 공격에 허점을 드러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어요?
<질문 8> 정부가 밤낮 가리지 않고 폭탄이 떨어지는 레바논에서 우리 국민 90여 명을 국내로 안전하게 대피시켰습니다. 미국과 일본, 영국 등 다른 나라도 자국민 보호 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5차 중동 전쟁이 임박했다고 보고 있는 겁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