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에…경기도, 지역자활센터 맞춤형 취·창업 지원 ‘정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도내 지역자활센터 일부 참여자를 대상으로 취·창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최근 3년간 성공 비율이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도의 전체 참여자 중 지역자활센터를 떠난 비율은 다른 시·도보다 높은 33.8%다. 이러한 성과는 탈수급 유지 사업의 영향이 컸다고 본다"면서도 "현재 취·창업에 성공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성공 수당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는 일선 시·군의 기금으로 사용된다. 이처럼 시·군의 의지가 중요한 만큼 이들을 대상으로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재정 지원을 통한 전문 상담 인력 확대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높아진 연령 성공비율 답보 상태 2021년 31.9%… 지난해는 28.8%
경기도가 도내 지역자활센터 일부 참여자를 대상으로 취·창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최근 3년간 성공 비율이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고령화에 따라 연령이 높아진 참여자의 취·창업 문턱이 높아지는 등 대외적인 요건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탈수급 유지 지원 사업’을 통해 도내 26개 시·군, 33개 지역자활센터 참여자를 대상으로 취·창업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민간 법인인 지역자활센터는 차상위 등 사회취약계층이 이곳에서 근무하면 일정 급여를 주는 등 교육 및 훈련과 같은 자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는 참여자 중 취·창업 의지가 부족한 사람을 집중 사례 대상자로 분류하는 한편, 시·군에 대한 예산 지원을 통해 취·창업 전문 상담 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이처럼 집중 취·창업 사례 대상자를 선정해 지원에 나선 것은 도가 전국에서 유일하다.
하지만 최근 3년간 사업 실적을 살펴보면 참여자 대비 취·창업 성공 비율은 오르지 않고 있다. 취·창업률은 지난 2021년 31.9%(집중 사례 대상자 769명 중 취·창업 성공 246명), 다음 해 29.8%(집중 사례대상자 1천124명 중 취·창업 성공 335명), 지난해 28.8%(집중 취·창업 사례대상자 1천97명 중 취·창업 성공 317명)다.
더욱이 참여자들이 취·창업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되돌아오는 경우 역시 존재한다. 도내 한 지역자활센터 관계자는 “아무래도 지역자활센터보다 민간의 일이 더 어려워 참여자들이 적응하지 못한 데다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낀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도는 사업 실적 감소 원인을 ▲인구 고령화 ▲지침 개정 등으로 분석하고 있다.
현재 도내 지역자활센터 참여자 67%가 50대 이상인 만큼 연령이 높은 이들이 취·창업 시장에서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지역자활센터의 자활근로 참여 기간은 지난 2022년 36개월에서 최대 60개월로 늘어났다. 참여자들이 더 오래 지역자활센터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만큼 현실에 안주, 취·창업 의지가 감소했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도의 전체 참여자 중 지역자활센터를 떠난 비율은 다른 시·도보다 높은 33.8%다. 이러한 성과는 탈수급 유지 사업의 영향이 컸다고 본다”면서도 “현재 취·창업에 성공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성공 수당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는 일선 시·군의 기금으로 사용된다. 이처럼 시·군의 의지가 중요한 만큼 이들을 대상으로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재정 지원을 통한 전문 상담 인력 확대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jmpuhaha@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PM 대책 위한 시민들 노력 '결실'…용인시 1호 주민청구조례안 통과
- 양주서 80대 아버지가 60대 아들 살해
- 군 정찰위성 3호기 발사...목표궤도 정상 진입
- '안산 햄버거 가게서 계엄 모의' 정보사 前 대령 구속
- 윤상현 “방귀 뀐 놈(선관위)이 성 내나⋯반성이 먼저”
- 김용서 전 수원시장, 애틋한 축구사랑…수원FC 위민 위한 ‘축하연’
- '탄핵 불참 與 의원, 내란공범 YES'...'이재명 안돼 NO'
- 민주당, “출석 요구 거부 윤석열 체포·구속해야"
- 경기도청 북부청사 스케이트장 개장, 겨울 즐겨요 [포토뉴스]
- 인천 연수구 아파트서 불… 주민 2명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