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순방 관련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브리핑 (10.03) [브리핑 인사이트]
조유나 앵커>
브리핑을 키워드로 풀어보는 시간, 브리핑 인사이트입니다.
1. 아세안 순방 관련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브리핑 (10.03)
2. 아세안 순방 관련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 브리핑 (10.03)
오늘 두 가지 브리핑 살펴봅니다.
1. 아세안 순방 관련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브리핑 (10.03)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6일부터 11일까지 필리핀과 싱가포르, 라오스를 방문합니다.
필리핀 방문에 대한 내용부터 살펴보시죠.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제1차장
"이번 필리핀 방문은 2011년 11월 이명박 대통령 이후 약 13년 만에 이루어지는 우리 정상의 국빈 방문으로 올해 한·필리핀 수교 75주년을 맞아 양국 협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양국 수교 75주년을 맞아서 우리 기업의 사업 수주를 지원하기 위한 적극적인 세일즈 외교를 전개할 방침입니다.
라오스에서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하는데요.
자세한 내용부터 짚어보겠습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제1차장
"대통령은 10월 10일 오전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같은 날 오후에는 아세안 +3 정상회의, 즉 아세안과 한·중·일 3국간의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번 아세안 정상회의는 윤 대통령 취임 후 세 번째로 참석하는 회의인데요.
이번에는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해 관계를 최고 단계로 격상하는 방침을 전했습니다.
2. 아세안 순방 관련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 브리핑 (10.03)
다음은 경제수석 브리핑입니다.
이번 아세안 방문의 경제적 의미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내용부터 살펴보시죠.
녹취> 박춘섭 / 대통령실 경제수석
"아세안 방문의 경제적 의미입니다. 아세안은 세계 5대 경제권 으로써 우리나라의 제2위 교육 대상이자 중요한 협력 파트너입니다."
아세안은 핵심 광물과 원자재가 풍부하고 거대 소비 시장으로써 떠오르고 있는데요.
특히 우리와는 상호보완적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방문에는 여러 포럼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브리핑으로 먼저 살펴보시죠.
녹취> 박춘섭 / 대통령실 경제수석
"필리핀에서는 한국 경제인 협회와 필리핀 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하고 싱가포르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와 싱가포르 기업 연합회가 공동으로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비즈니스 포럼에서는 산업, 에너지,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게 됩니다.
또한 MOU 서명식과 공동언론발표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서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 관계가 더욱 탄탄해지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브리핑 인사이트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K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