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구도심에 변화의 새바람…도시재생사업 거점시설 '활력'

유형재 2024. 10. 4. 13: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 동해시의 도시재생사업으로 탄생한 거점시설이 지역주민과 함께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변화의 바람을 만들고 있다.

임정규 홍보감사담당관은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한 거점시설이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주민소득과 연계시킬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진행 중인 송정·삼화·발한 도시재생사업도 차질 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제 막걸리·해당화 꽃차·거북빵 등 젊은 층에 인기
송정막걸리공방 [동해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동해=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동해시의 도시재생사업으로 탄생한 거점시설이 지역주민과 함께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변화의 바람을 만들고 있다.

4일 시에 따르면 젊은 층이 전통주에 눈을 돌리면서 막걸리에 큰 관심을 보여 송정막걸리와 아주 신선한 인테리어로 환상의 조화를 이룬 송정막걸리공방 '송정취향'이 눈길을 끈다.

2022년 국토부 도시재생예비사업으로 선정돼 작년 6월 문을 연 송정취향은 전통막걸리 펍으로 상징 메뉴인 생과일 막걸리를 비롯해 다양한 수제 막걸리를 팔고 있다.

이곳에서는 분기별 1회 막걸리 모주 만들기, 막걸리 술빵 만들기 등 다양한 막걸리 체험행사도 함께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KTX 묵호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는 논골담길, 등대마을과 맞닿은 바다 풍경을 바라볼 수 있는 '해당화가 곱게 핀' 카페가 있다.

도시재생사업으로 2021년 11월 개관한 이곳은 아름다운 바다 전망과 함께 상징 메뉴인 해당화 꽃차와 해당화로 직접 청을 담아 만든 해당화 에이드를 맛볼 수 있다.

해당화 곱게 핀 카페 [동해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곳은 카페뿐만 아니라 굿즈 숍·수제 공방·강연장 등 복합 문화 공간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며 척박한 바닷가에서 아름답고 향기롭게 피워내는 해당화 구실을 하고 있다.

이밖에 무릉계곡과 무릉별유천지로 향하는 관문에 있는 거북당은 삼화지구 도시재생사업으로 작년 9월에 문을 열어 마을 사랑방, 여행자 쉼터 등 주민 복합문화 플랫폼으로 운영된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라벤더 아이스크림과 거북빵은 맛이 일품으로 각종 행사나 축제에서도 긴 줄을 서서 먹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

또한, 블루오션티 에이드, 로즈레몬티 에이드 등을 신메뉴로 추가해 인기에 불을 지피고 있다.

임정규 홍보감사담당관은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한 거점시설이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주민소득과 연계시킬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진행 중인 송정·삼화·발한 도시재생사업도 차질 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거북당 [동해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oo21@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