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피하주사제형 ADC 특허 출원…"안전하고 더 나은 치료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테오젠(196170)은 항체약물접합체(ADC)의 피하주사(SC)제형에 대한 국내 우선권 출원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발명은 미세소관 억제제(Microtubule Inhibitor) 등 독성이 강한 페이로드(약물)를 장착한 ADC 의약품에 히알루로니다제를 적용하는 SC제형 ADC 치료제와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알테오젠은 SC제형 ADC를 개발할 시 더 안전하고 치료 효과를 높인 ADC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황진중 기자 = 알테오젠(196170)은 항체약물접합체(ADC)의 피하주사(SC)제형에 대한 국내 우선권 출원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발명은 미세소관 억제제(Microtubule Inhibitor) 등 독성이 강한 페이로드(약물)를 장착한 ADC 의약품에 히알루로니다제를 적용하는 SC제형 ADC 치료제와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ADC 치료제는 암 특이적인 항체에 독성이 강한 페이로드를 접합한 약물이다. 페이로드 부작용으로 인해 최대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 용량에서 투약량을 줄여 시판되고 있다.
알테오젠은 기존 ADC 치료제가 지닌 한계를 극복하고자 자사 플랫폼 기술인 'ALT-B4'를 접목한 SC제형 ADC 개발 가능성에 주목해왔다.
ADC 치료제를 정맥에 직접 주사하는 경우 많은 양의 약물이 일시적으로 체내에 주입돼 부작용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SC제형으로 투약할 시 약물의 투입량을 조절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알테오젠은 이 과정에서 ADC 치료제에 함유된 히알루로니다제의 투입량을 조절하는 방식의 연구를 진행했다. 해당 연구를 기반으로 우선권 출원을 진행했다.
알테오젠은 SC제형 ADC를 개발할 시 더 안전하고 치료 효과를 높인 ADC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알테오젠은 또 환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좀 더 나은 치료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SC제형 ADC 치료제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SC제형 ADC와 관련해 기술이전과 자체 개발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다"면서 "이번 특허는 HER2 수용체를 타깃으로 하는 자체 파이프라인인 'ALT-P7'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다른 ADC 치료제로 확장도 고려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회사의 전략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향후에도 이러한 개발을 통해 히알루로니다제 분야에서 세계적인 전문성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자체 품목을 갖춘 글로벌 파마로 성장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j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생활 논란' 정우성 발언에 환호한 임지연·고아성·박주현에 '갑론을박'
- "성폭행하려고"…아파트 엘베 '같이 탄 여성' 끌어내린 20대 거구
- 박서진 아빠 "형 둘 먼저 보냈는데, 비난 댓글에 얘까지 그럴까 걱정"
- 정유라, 정우성 또 직격…"나도 애 셋 키우는데 격려의 박수 좀"
- 김동규 "사기당해 100억원 잃어…7년 만에 이혼, 배려 한계 다다라"
- 이정재와 공동 매입 정우성 청담동 330억 건물, 최소 500억으로
- 지드래곤, 'MAMA' 무대 의상 가격 입이 떡…반지만 88억원
- '이혼' 박지윤, 미소 활짝…되찾은 평온한 일상 "오랜만에 여유"
- 유병재 "콘텐츠 아닌 리얼 러브" 이유정과 열애 사실상 인정 [N이슈]
- '장나라 父' 주호성 "아내와 4년째 다른 집서 떨어져 살아"…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