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속 국악 추구"…2024 대한민국 국악관현악축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와 세종문화회관은 다음달 15~26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2024 대한민국 국악관현악축제'를 개최한다.
KBS국악관현악단(15일)의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평택시립국악관현악단(16일), 전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17일), 국립국악원 창작악단(18일), 천안시충남국악관현악단(19일), 강원도립국악관현악단(22일), 대구시립국악단(23일), 영동난계국악단(24일),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25일), 서울시국악관현악단(26)이 참여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국악을 대중 속에 갖다놔야지, 음악하는 사람들끼리는 길을 찾기 힘듭니다."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시장)
서울시와 세종문화회관은 다음달 15~26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2024 대한민국 국악관현악축제'를 개최한다. 전국 10개 국악관현악단이 모여 미래를 이끌 젊은 국악을 선보이는 자리다. 참여 악단들은 국악, 클래식, 대중음악 등 여러 분야 아티스트와 협연할 예정이다. 벌써 매진 회차도 나오고 있다.
안호상 사장은 30일 오후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악관현악이 세계 예술 장르 역사로 보자면 제일 어린 장르가 아닐까 한다"며 "새로운 장르를 이 시대가 같이 만들어 간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범훈 국악관현악축제 추진위원장은 "국악관현악이 축제를 통해 좀 더 대중과 가깝께 다가갈 수 있으면 하는 바람에서 축제를 만들었다"고 했다.
KBS국악관현악단(15일)의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평택시립국악관현악단(16일), 전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17일), 국립국악원 창작악단(18일), 천안시충남국악관현악단(19일), 강원도립국악관현악단(22일), 대구시립국악단(23일), 영동난계국악단(24일),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25일), 서울시국악관현악단(26)이 참여한다.
일렉기타리스트 김도균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과 일렉기타 협주곡 '산조 판타지'를 연주한다. 김도균은 "국악관현악단과의 협연은 무대에 대우주가 펼쳐지는 듯 하다"며 "전자악기를 해왔지만 보물섬 지도는 전통음악에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권성택 창작악단 예술감독은 "한국음악의 다양한 장르를 관객들께 보여드리고 싶어서 일렉기타와의 산주 협주곡을 선보인다"며 "국립국악원이 갖고 있는 무거운 이미지에서 벗어나 전통에서 현대까지 다양한 음악을 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퓨전 국악밴드 AUX(억스)는 천안시충남국악관현악단과 함께 대중 친화적 무대를 만들어낼 예정이다. 크로스오버 가수 박현수는 '랩소디 오브 라이프'를 국악관현악으로 재탄생시켜 KBS국악관현악단과 공연한다. 박상후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는 "박현수씨는 무대에서 놀 줄 아는 가수라고 소개받았다"며 "잘 노는 가수와 잘 노는 지휘자가 만나 신나게 놀아보는 개막공연을 준비 중"이라고 했다.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의 공연에는 뉴에이지 국악 1세대 예술가인 피아니스트 양방언이 참여한다. 소리꾼 김준수는 창극 '춘향'과 '귀토'의 아리아를 국악관현악으로 재편성해 강원도립국악관현악단과 협연한다.
지난해 1회 축제는 무료로 진행했지만 올해부터 전석 1만원의 유료 공연을 도입했다. 안 사장은 "잘 했는지 못했는지를 관객 참여로 알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올해 유료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shley8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