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 올해도 국감 ‘겹치기 출석’ 불가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야가 3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참고인으로 기업인들을 대거 부르면서 노동·환경 이슈를 중심으로 '기업 때리기'가 집중될 전망이다.
기업별로 회장부터 부사장 등 주요 고위 임원들이 국감 증인·참고인으로 다수 채택되면서 경영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앞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6일 증인·참고인으로 기업인 등 162명을 채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요기업 경영진 줄줄이 포함
농해수위·기재위·정무위 등과
신청된 증인들 일부 겹치기도
과방위 전체 162명 역대최대
여야가 3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참고인으로 기업인들을 대거 부르면서 노동·환경 이슈를 중심으로 ‘기업 때리기’가 집중될 전망이다. 기업별로 회장부터 부사장 등 주요 고위 임원들이 국감 증인·참고인으로 다수 채택되면서 경영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복수 상임위가 중복으로 증인 신청을 한 기업인도 있어 ‘겹치기’ 출연도 나올 수 있다.
환노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오는 7일부터 시작되는 국감에 부를 증인과 참고인을 채택했다. 산업재해 문제로 윤태양 삼성전자 부사장, 이상균 HD현대중공업 대표 등이 채택됐고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 김병우 우아한청년들 대표도 포함됐다.
앞서 의원들이 신청한 증인·참고인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 회장 등 7대 그룹 총수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종 증인 채택 명단에서는 빠졌다.
걸그룹 ‘뉴진스’ 따돌림 논란과 관련해 김주영 하이브 최고인사책임자가 증인으로, 뉴진스 멤버 하니(본명 팜 하니)도 참고인으로 채택됐다.
정무위원회도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국감 증인 채택에 나선다. 야당 의원들 주도로 SK그룹, LG화학, 삼성물산, 두산그룹 경영진의 증인 채택이 추진되고 있다. 기업 합병 및 주주 이익 침해와 관련해 주요 기업 임원들이 국감장에 출석할 전망이다. 또 횡령 및 부당 대출 사고와 관련해 은행 CEO도 채택을 저울질하고 있다.
기획재정위원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300억 원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최태원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상황이다. 앞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6일 증인·참고인으로 기업인 등 162명을 채택했다. 역대 최대 규모다.
상임위별로 ‘기업인 소환’이 줄을 이으면서 한 기업에서 회장부터 부회장 혹은 사장이 모두 증인으로 채택되거나 겹치기도 했다. 주요 임원들이 모두 국회에 발이 묶여 해외 출장이나 사업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현대차의 경우 과방위에서 정의선 회장이 참고인, 김승수 부사장이 증인으로 채택됐고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는 장재훈 사장이 증인대에 서야 한다. 삼성전자도 노태문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과 전영현 반도체(DS) 부문장(부회장), 정호진 한국총괄부사장, 윤태양 부사장 등이 증인·참고인으로 채택됐다. 김영섭 KT 대표이사는 과방위와 산자위에 두 차례 증인대에 서야 한다.
이은지·윤정선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게 2마리 37만 원’ 소래포구…구름 인파 ‘대박’ 터졌다
- [속보]“말다툼했다” 고등학생, 버스서 처음본 20대女 뒤따라가 흉기 휘둘러
- ‘22년째 입국금지’ 유승준, 또 비자발급 거부당해…“인권 침해·법치주의 훼손” 반발
- 국군의 날 ‘전술핵탄두급 괴물미사일’ 현무-5 첫선…美폭격기 B-1B도 전개
- ‘더 글로리’ 문동은 엄마역 박지아 뇌경색 별세[부고]
- “너무 커서 아파요”…미 여성 한 해 8만명 가량 “줄여달라”
- [속보]“정신 차리고 똑바로 살겠다”…‘음주 뺑소니’ 혐의 김호중에 검찰 징역 3년 6월 구형
- 5월 15일, 국가기념일 ‘세종대왕 나신 날’ 지정…5월 27일은?
- 이재명 “명예훼손죄, 고발사주 못하게 친고죄 전환 어떤가”
- 징검다리 연휴에 태풍 맞을 수도…10월 3~5일 한반도 상륙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