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에스티, 스텔라라 시밀러 'DMB-3115' 13兆 시장 노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아에스티가 개발한 바이오시밀러 'DMB-3115'가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치료제인 스텔라라(성분명 우스테키누맙)의 바이오시밀러로 개발되는 DMB-3115는 동아쏘시오그룹 성장의 새로운 엔진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동아쏘시오그룹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문회사 에스티젠바이오는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우수의약품품질관리기준(GMP) 실사를 통과했고 DMB-3115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 유럽에서 출시될 것이라고 9월30일 예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인 스텔라라 글로벌 연간 13조 매출

[파이낸셜뉴스] 동아에스티가 개발한 바이오시밀러 ‘DMB-3115’가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치료제인 스텔라라(성분명 우스테키누맙)의 바이오시밀러로 개발되는 DMB-3115는 동아쏘시오그룹 성장의 새로운 엔진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동아쏘시오그룹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문회사 에스티젠바이오는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우수의약품품질관리기준(GMP) 실사를 통과했고 DMB-3115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 유럽에서 출시될 것이라고 9월30일 예상했다. 에스티젠바이오는 EMA 실사 통과로 DMB-3115의 유럽 상업화 물량 생산 자격을 획득하게 됐다.
DMB-3115에 대한 그룹의 기대는 매우 크다.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선진 시장을 겨냥해 만든 최초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오리지널 의약품인 스텔라라의 경우 연매출 13조에 달하는 초대형 약물이라는 점도 기대감을 높인다.
DMB-3115 출시는 에스티젠바이오에도 호재다. DMB-3115 상업화 물량이 발주되기 시작하면 생산을 맡은 에스티젠바이오 매출도 단숨에 상승할 수 있다. 현재 원료의약품(DS)와 완제 바이오시밀러(DP) 가동률은 시기별로 차이가 있지만 평균 50%인 상황으로 DMB-3115 상업화 발주가 이어지면 가동률을 끌어올려 새로운 매출 창구가 생긴다.
DMB-3115라는 대형 품목이 생기면 고객사 추가 유치도 힘을 받을 수 있다. 에스티젠바이오는 종전 2500리터 생산라인 3개와 500리터 생산라인에서 2023년 1000리너 생산라인을 증설해 총 9000리터 규모의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 연이은 학회 참석으로 약 200여건의 미팅을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개발(CDMO) 전문기업으로 탄생을 예고한 상태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DMB-3115가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 조속히 진출할 수 있도록 인타스와 긴밀히 협력해 남은 절차 진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에스티는 지난 2021년 7월 다국적 제약사 인타스와 DMB-3115의 글로벌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혼전임신 김지영, 신혼여행 안 가 "남편 바로 출근"
- 남편 월 1000만원 버는데, 아내는 '청소 거부'…이호선 "왜 웃어요?" 정색
- 조인성 "얼굴로 져본적 있다…이정재 아우라 진짜 멋있어"
- "성폭행당했다" 알몸으로 뛰어나와… 태국 도로서 무슨 일
- 김종국 "아내 뭘 하든 관여 안 해…부부싸움·잔소리 NO"
- 성인男과 모텔 간 중3 딸의 절규…"아빠는 성매매·엄마는 맞바람"
- 전수경 "미국인과 결혼…호텔 스위트룸서 신혼생활"
- 주차장서 후진기어 상태로 내린 20대, 차·벽 사이 끼여 사망(종합)
- 추성훈 "매번 이혼 생각…야노시호와 똑같아"
- '2년간 이혼·재결합 부부' 아내, 의부증 증세 "네 여자들이 나 무시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