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궁중공연 '정재', 김혜순 명장 한복 입고 다시 태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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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궁중 공연인 정재를 새롭게 구성한 '고려가무'가 김혜순 명장의 한복을 입고 대중 앞에 선다.
국립국악원 무용단은 2024년 하반기 기획공연으로 고려시대의 정재를 새롭게 구성한 '고려가무'를 다음 달 16~17일 양일간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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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조선 궁중 예술 '정재' 재해석
김혜순 명장 한복 의상 제작 참여
고려시대의 궁중 공연인 정재를 새롭게 구성한 ‘고려가무’가 김혜순 명장의 한복을 입고 대중 앞에 선다.
국립국악원 무용단은 2024년 하반기 기획공연으로 고려시대의 정재를 새롭게 구성한 ‘고려가무’를 다음 달 16~17일 양일간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정재’는 고려~조선 시대에 궁중에서 공연된 종합예술이다. 50여 종의 정재를 전승하는 국립국악원 무용단은 이번 공연에서 ‘고려사 악지(高麗史樂誌)’에도 기록이 있는 8종목의 정재 헌선도, 수연장, 오양선, 연화대, 포구락, 동동, 무고, 무애를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한 ‘고려가무’를 선보인다.
고려의 정재가 현행 정재와 어떻게 다른지 기록 만으로는 온전히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국악원은 복원의 관점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새로운 해석과 상상력을 통해 고려 특유의 정취를 정형화된 춤 양식인 정재에 불어넣어 현시대와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정재를 모색할 계획이다.
국립국악원 무용단 김충한 예술감독이 연출을 맡아 김혜자, 박성호, 백미진 세 안무자의 안무를 조율한다. 음악감독은 이건회 정악단 예술감독이 맡았다. 안무자들은 엄격한 형식미를 추구한 조선의 정재에 비해 고려시대는 보다 자유분방했을 것이라는 해석으로 춤의 동작과 대형, 박자 등에 변화를 시도하고 정재에 포함되어 있는 노래(창사, 구호, 치어)를 한글로 바꾸거나 노래에 맞춘 동작을 개발하는 등 노래의 의미와 역할도 적극적으로 재구성했다.
새로운 동작을 구현할 무용수들이 입을 한복은 한국인 최초로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파리 루브르 박물관 초청 패션쇼를 진행한 김혜순 디자이너가 맡았다. 김혜순은 2006년 KBS ‘황진이’ 의상으로 한복의 대중화를 이끈 인물로, 2007년 국립무용단의 ‘춤, 춘향’ 이후 오랜만에 공연 의상에 참여해 기대를 더하고 있다. 조선의 형식을 따른 기존 소품은 작가 금기숙의 작품을 재구성했다. 와이어, 비즈, 섬유 등을 활용한 고유의 작업 방식으로 유명한 금기숙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의상 감독을 역임한 바 있다. 이번 공연에서 포구락에서 공을 던지는 포구문과 학춤 무용수가 전신에 쓰는 학탈을 금기숙 스타일로 제작해 선보일 계획이다. 공연은 10월 16일과 17일,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열린다.
서지혜 기자 wise@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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