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AI로 스팸메시지 피해 예방”···탐지 시스템 ‘ixi 스팸필터’ 도입
LG유플러스가 불법 스팸메시지를 이용한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이동통신망에서 스팸메시지를 걸러내는 ‘ixi 스팸필터’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29일 밝혔다.
‘ixi 스팸필터’는 AI 모델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제공받은 스팸 신고 데이터를 학습, 고객이 스팸메시지를 수신하기 전에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ixi 스팸필터’는 도입 초기부터 불법 스팸 메시지 필터링 정확도를 95% 이상으로 끌어올렸으며,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신유형 스팸 메시지를 탐지하는 성능을 보인다.
LG유플러스는 관리 대상인 대량 발송 악성 메시지의 유형을 기존 ▲ 불법대출 ▲ 스미싱 ▲ 도박 ▲ 성인 ▲ 불법의약품에서 주식 리딩방 등 ‘유사 투자’ 스팸까지 확대했다. 또 이 같은 유형의 스팸 메시지를 단 1건만 발송해도 발신번호를 차단 후 메시지 발송 사업자에게 소명을 요청하는 제재 정책을 8월부터 운영 중이다.
또 대량 문자메시지 발송 재판매 사업자가 스팸 메시지 발송 통로로 악용되는 사례를 막기 위해 최근 6개월간 사용량이 없는 재판매 사업자들에게는 발송 가능 건수를 월 1회로 제한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10월 출시 예정인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에 온디바이스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시스템을 탑재해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예방에 나설 계획이다.
조진호 기자 ftw@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문] 김준수 측 2차 입장문 “김준수 명백한 피해자, 어떠한 잘못도 없어”
- 쯔양 “있는 대로 다 말할 것”···‘구제역 공갈 혐의’ 재판 출석
- ‘세계는 지금’ 美 트럼프 2기는 ‘공화 천국’?···차기 내각의 구성원 조명
- [종합] ‘김준수 협박 금품 갈취’ 아프리카TV 여성 BJ, 구속 송치
- 에이핑크 윤보미, ‘나솔사계’ MC 신고식 완료! “빠짐없이 다 안다”
- 세이마이네임 키운 김재중의 성공···프랑스 공영방송채널 다큐서 조명
- 가수 태양, 비스테이지로 공식 팬 커뮤니티 오픈
- TWS(투어스), 신보 콘셉트 필름 추가 공개! 겨울 감성 가득 ‘첫사랑 소년美’
- 뉴진스 민지·하니, 日 매거진 ‘SPUR’ 2025년 1월호 표지 장식
- [종합] 김재중, 부모님 금술까지 챙긴다고? “내 카드 많이 쓰셨으면” (편스토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