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큼 다가온 가을…난연·방염 제품 주목할 시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늦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문턱에 다가오면서 난연 제품에 관심이 쏠린다.
화재를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제품이 적합하다.
난연 매트리스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침대가 불쏘시개로 돌변해 실내 전체가 폭발적 화염에 휩싸이는 '플래시 오버'(Flash over)를 방지해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준다.
시몬스는 지난 2018년부터 국내 최초·유일의 가정용 매트리스 전 제품을 난연 매트리스로 팔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월, 최근 5년 화재발생에서 9월보다 17% 증가
난연 매트리스, 방염 벽지, 방연 보드 등 관심 가질만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늦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문턱에 다가오면서 난연 제품에 관심이 쏠린다. 대기가 건조해질 뿐만 아니라 야외 활동이 많이 늘어나면서 화재 위험성이 높아져서다.
화재를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제품이 적합하다. 대표적으로 난연 매트리스를 생각해볼 수 있다. 난연 매트리스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침대가 불쏘시개로 돌변해 실내 전체가 폭발적 화염에 휩싸이는 ‘플래시 오버’(Flash over)를 방지해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준다.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비(非) 난연 매트리스는 4~7분 만에 플래시 오버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누스(013890)도 지난해 5월 회사만의 특화기술(지누스 파이어 가드)를 적용한 ‘지누스 에어 시리즈’ 매트리스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자체 인기 제품 모두와 최근 개발된 신제품에도 모두 난연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미국 수출 제품에는 전량 난연기술을 적용해 지난 2022년에는 연간 400여 만개 이상의 난연매트리스를 판매했다.
방염이란 가연성 물질을 화학적으로 처리해 화재 초기 연소 확대를 방지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질식사를 막고 피난시간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다. LX하우시스(108670)의 ‘LX Z:IN(LX지인) 벽지 방염벽지’가 대표적이다. 화재 발생 시 불에 잘 타지 않아 유독 가스 배출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엠보 무늬층, 수성잉크 인쇄층에 방염 수지층과 방염 종이층을 더해 일반 벽지 대비 화재 안전성을 높였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방염 성능 기준을 충족해 우수한 방염 기능을 인정받았다.
노희준 (gurazip@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