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공대, 심욱 교수팀, 질화물 기반 차세대 촉매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ENTECH(한국에너지공대, 총장직무대행 박진호) 심욱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에서 질소 도핑된 탄소(NC)에 니켈/니켈 질화물(Ni/Ni3N)을 결합해 전기화학적 수소 발생 반응(HER)과 산소 발생 반응(OER)에서 동시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촉매를 개발했다.
한국에너지공대 심욱 교수는 "이번 연구는 비귀금속 사용으로 비용 절감과 성능 효율적인 이중 기능 촉매의 설계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데 혁신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나주)=박대성 기자] KENTECH(한국에너지공대, 총장직무대행 박진호) 심욱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에서 질소 도핑된 탄소(NC)에 니켈/니켈 질화물(Ni/Ni3N)을 결합해 전기화학적 수소 발생 반응(HER)과 산소 발생 반응(OER)에서 동시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촉매를 개발했다.
켄텍에 따르면 개발된 촉매는 간단한 질화 공정을 통해 쉽게 제조할 수 있었으며 잘 구성된 질소 도핑 탄소(NC)의 이점을 극대화하여 기존 촉매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심욱 교수 연구팀은 물 전해 장치에서 Ni/Ni3N@NC를 양극과 음극 모두에 사용하여 10 mA cm−2의 전류 밀도를 1.52 V라는 낮은 전압으로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기존 촉매에 비해 훨씬 높은 에너지 효율을 나타내며, 켄텍 강영수 교수 연구팀과의 협업으로 실시간 라만 분석을 통해 촉매의 활성 부위와 메커니즘이 밝히는 데 성공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한국에너지공대 심욱 교수는 “이번 연구는 비귀금속 사용으로 비용 절감과 성능 효율적인 이중 기능 촉매의 설계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데 혁신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Wiley 출판사의 권위있는 재료과학분야 학술지인 Advanced Sustainable Systems(피인용 지수 IF: 6.5 JIF Quality: Q1)에 표지 이미지로 선정됐다.
parkds@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인자가 운영하는 식당”…순천 여고생 살해, 30대男 신상 퍼졌다
- 유승준 또 '입국 거부' 당했다…소송 이겼는데 왜?
- 20억 고급빌라 공개한 한가인 “청소 이모 못 부른다” 이유는?
- 조보아 결혼식, 백종원·김성주 뜬다…'골목식당' 의리
- “오타니 50번째 홈런볼 강제로 뺏겼다”…소유권 소송 제기한 18세 소년, 경매 차질?
- “커피 1잔에 10시간 죽친다” 카페 줄파산, 한국만 그런 줄 알았더니
- ‘강철부대W’, “스스로 입대한 여군들의 살벌 투쟁…편견 깨겠다”
- “아빠”라 부르던 동거男을 죽였다…20대 지적장애인, 정신병원서 시작된 ‘악연’
- ‘사격’ 김예지 “생계 위해 택배 상하차 알바하며 사격 연습"
- '아쉬운 부상' 이정후, MLB 첫 시즌 마치고 내달 1일 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