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정부, OECD 통계 근거로 의사 수 부족 호도하지 말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통계를 근거로 우리나라 의사 수가 부족하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의사협회가 "OECD 통계로 국민을 호도하지 말라"고 비판했습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오늘(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는 OECD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의사 수가 절대 부족하다', '의대 정원 증원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보여주는 결과다'라며 잘못된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통계를 근거로 우리나라 의사 수가 부족하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의사협회가 “OECD 통계로 국민을 호도하지 말라”고 비판했습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오늘(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는 OECD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의사 수가 절대 부족하다’, ‘의대 정원 증원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보여주는 결과다’라며 잘못된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보건복지부가 공개한 ‘OECD 보건의료 통계 2024’를 보면, 우리나라 인구 천 명당 임상 의사 수는 한의사를 포함해 2.6명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권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의협은 “우리나라 영아사망률은 출생아 천 명당 2.4명으로 OECD 평균(4.1명)보다 낮고, 효과적인 보건정책과 의료서비스를 통해 예방하거나 피할 수 있는 사망률인 회피 가능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142.3명으로 OECD 평균인 256.3명보다 매우 낮다”며 “이런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와 의료 접근성을 자랑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하지만 대통령실과 보건복지부는 이런 통계는 외면하고 의사 수 부족만 얘기하고 있다”며 “단순히 의사 수 비교로 의사 증원을 해야 한다는 것은 비합리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의협은 다음 주 월요일(30일) 브리핑을 열고 OECD 통계를 근거로 한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하은 기자 (han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상급종합병원 구조개혁 시동…“중증 진료 비중 70%로 상향”
- 일본 자민당 신임 총재에 ‘이시바 시게루’…다음 달 1일 총리로 선출
- 아파트에 ‘쾅쾅’…헤즈볼라 수뇌부 ‘표적공습’하는 이스라엘 [이런뉴스]
- [영상] 류현진은 흉내내고 강민호는 개그하고…슬기로운 노병생활
- WSJ “중국 우한서 최신형 핵잠수함 침몰” [이런뉴스]
- 대출 사기 당했다더니…“대출 받으려 공금 5억 횡령”
- 조수석 창문 열리더니 비닐봉지 ‘휙휙’…다가간 미화원 [잇슈 키워드]
- 58년 만에 살인자 누명 벗은 일본 남성…판사의 뒤늦은 사과 “죄송합니다” [현장영상]
- ‘아트테크’ 내세워 905억 가로챈 일당 검거 [뉴스in뉴스]
- [영상] 유쾌한 임찬규, 신인 김영우 시구 보며 무슨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