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세계 3대 AI강국' 향해…민관 역량 총결집
<출연 :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부가 인공지능 AI 3대 강국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전방위 정책 추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어제(26일)는 대통령 직속 국가인공지능위원회도 출범했는데요.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상임 장관과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국가AI위원회가 어제(26일) 출범했습니다.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궁금한데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아직 낯설다는 분들도 있지만, 인공지능 AI는 어느새 일상 곳곳에 파고들고 있습니다. AI 세계 3대 강국이 정부의 목표인데요. 어떤 방향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인가요?
<질문 3> 지난 5월에는 서울에서 'AI정상회의'가 열렸습니다. 글로벌 협력도 중요한 것 같은데요. 최근(24일)에는 AI글로벌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뉴욕에도 다녀왔다고요?
<질문 4> 최근 딥페이크 성범죄 등 AI를 활용 범죄가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AI 서울 정상회의'에서도 AI윤리기준 문제가 중요한 의제로 다뤄졌는데요. 관련 논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질문 5> 추석연휴 기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 총회에 참석했는데요. 어떤 논의가 있었나요?
<질문 6> 우수한 인재들의 이공계 기피 문제는 큰 숙제입니다. 정부가 오늘(27) 이공계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핵심이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7> 내년도 국가 R&D 예산이 올해 대비 증액됐습니다. 지난달 취임식 때부터 '연구·개발(R&D) 시스템의 혁신'을 강조했었는데요. 어떤 방향으로 혁신해 나갈 계획인가요?
<질문 8> 취임 이후 40여 일, 바쁘게 달려온 것 같습니다. 소감은 어떤지, 또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