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호성 문체부 차관…"지스타, 도쿄 게임쇼 충분히 넘어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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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호성 문체부 제1차관은 27일 일본 도쿄 마쿠하리 메세에서 열린 '도쿄 게임쇼 2024'를 찾아 산업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타 콘텐츠 산업과 협업한다면 향후 국내 최대 게임 행사 '지스타(G-Star)'가 세계적 행사로 거듭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용 차관은 도쿄 게임쇼에 참여한 국내 게임사들의 부스를 방문해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고 질문을 던지는 등 산업 현황을 살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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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동관 내 인디게임사부터 넥슨 시연 부스까지 방문
"지스타의 세계화, 콘텐츠 접목 및 미래 방향성 제시가 중요"
[도쿄=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전통적인 것보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장으로서 국내 게임쇼가 성장해 나간다면 도쿄 게임쇼는 충분히 몇 년안에 넘어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용호성 문체부 제1차관은 27일 일본 도쿄 마쿠하리 메세에서 열린 ‘도쿄 게임쇼 2024’를 찾아 산업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타 콘텐츠 산업과 협업한다면 향후 국내 최대 게임 행사 ‘지스타(G-Star)’가 세계적 행사로 거듭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총 25개의 게임사가 참여한 한국 공동관에서 용 차관은 인디 개발사가 개발 중인 리듬 게임을 체험하기도 했다. 또 이동 중 일본 굴지의 게임사 ‘코나미’가 전시한 ‘메탈 기어 솔리드 델타 스네이크 이터’ 등을 사진으로 촬영하기도 했다.
도쿄 게임쇼 행사장을 둘러본 용 차관은 지스타를 글로벌 행사로 키우기 위한 방안을 묻자 “지스타가 세계적인 행사로 가려면 단지 게임쇼 하나만이 아니라 케이팝이나 한식 등 콘텐츠들을 엮어내면 매력도가 훨씬 높아지지 않을까 싶다”며 “게임이 굉장히대중 소구력이 큰 장르이긴 하지만 다른 장르와의 결합으로 관람층을 더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지스타에서 전통적인 콘솔 시장 외에 자율주행이나 애플 ‘비전 프로’와 같은 스페셜 컴퓨팅 기기 등 기기 변화에 따른 다음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과 만난 용 차관은 “전통적인 콘솔 시장도 중요하지만 그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게 국가적인 차원에서 더 의미있다고 본다”며 “스페셜 컴퓨팅이나 자율주행 쪽에서 기기의 변화가 예상되고 이러한 부분을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가은 (7rsilver@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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