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도시 새 기준 '새만금 수변도시'…집코노미 박람회에서 확인하세요 [집코노미 박람회 202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가 '집코노미 박람회 2024'에서 새만금 지역의 첨단 미래도시인 '새만금 수변도시' 계획을 공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27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진행되는 '집코노미 박람회 2024'에선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가 새만금 사업 현황과 수변도시 조성 계획을 홍보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조2000억 투자 유치 성과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가 ‘집코노미 박람회 2024’에서 새만금 지역의 첨단 미래도시인 ‘새만금 수변도시’ 계획을 공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27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진행되는 ‘집코노미 박람회 2024’에선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가 새만금 사업 현황과 수변도시 조성 계획을 홍보했다. 부스에선 409㎢에 달하는 면적의 새만금 개발 상황과 수변도시의 특징 등이 소개됐다. 부스에선 새만금 입주 상담과 함께 개발 상황을 묻는 참관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기업지원 특화도시와 사람이 모이는 미래도시라는 슬로건을 걸고 개발되는 수변도시는 정주형 주거특화 지역과 첨단산업 중심 특화 지역, 라이프 플렉시블 지구, 미래형 수변생활지구 등으로 나뉘어 개발된다.
특히 라이프 플렉시블 지구에선 수요에 맞춰 공공주택과 단독주택,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 다양한 주거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수변 복합 용지 안에선 기업을 위한 기숙사를 조성할 수도 있고 복합 커뮤니티가 제공돼 편의시설을 집중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는 윤석열 정부의 전폭적인 기업 지원 정책으로 정부 출범 이후 10조2000억원이라는 역대 최대 규모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성과는 제1호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지정과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입주기업 대상 임대주택 및 통근버스 제공 등 다양한 친기업 정책으로 인한 유례없는 성공적인 결과이다.
전례 없이 많은 기업들이 새만금을 찾는 전환기를 맞이하여 새만금개발청은 ‘기업’을 핵심 키워드로 새만금 기본계획을 재수립할 예정으로, 기업친화적 공간계획과 토지이용계획 구상, 원스톱 기업지원체계 구축 등 기업활동에 최적화된 환경 조성에 초점을 두고 추진한다.
첨단산업과 연계된 기업 지원 중심으로서 새만금 첫 도시인 ‘수변도시’는 2권역 복합개발용지 내 조성 되는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으로 단순한 주거 단지가 아닌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
사업시행자인 새만금개발공사는 수변도시를 첨단산업, MICE, 글로벌 식품산업의 허브로서 신항만과 연계 개발을 통해 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현재 통합개발계획 변경 절차가 진행중이며 금년 내 변경 인허가를 마칠예정이다. 이후 본격적으로 토지를 분양할 계획이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이소 갈 때마다 '품절'…추억의 화장품 '화려한 부활'
- "이제 김치 어떻게 먹나" 마트 갔다가 경악…'초비상' 걸렸다
- 작년 사망원인 2위라는데…"1020도 위험" 무서운 경고 [건강!톡]
- "완전 도둑놈들 소굴"…직원 폰 사는데 4억5000만원 쓴 체육회 [혈세 누수 탐지기⑫]
- "연금 받으려면 멀었는데"…5060, 우르르 몰리는 '이 직업' [현장+]
- "연금 받으려면 멀었는데"…5060, 우르르 몰리는 '이 직업' [현장+]
- "한국 '이 동네' 진짜 멋지다"…영국서 극찬한 곳 알고보니
- "완전 도둑놈들 소굴"…직원 폰 사는데 4억5000만원 쓴 체육회 [혈세 누수 탐지기⑫]
- 폭염에 배추 가격 '금값' 되더니…불티나게 팔린 '반전 제품'
- "머리는 말, 몸은 물고기"…호주 바다서 잡힌 심해어에 '발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