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 韓 특화 ‘라마 바르코 LLM’ 공개…“동급 최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씨소프트(NC)가 '라마 바르코 대규모언어모델'(Llama-VARCO LLM)을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NC가 오픈소스(개방형) 언어모델 '라마 3.1'을 기반으로 한국어 성능을 향상시킨 튜닝 모델이다.
지난 4월에는 다국어를 지원하는 향상된 성능의 '바르코 LLM 2.0'을 선보였으며, 이달 LLM 성능을 검증하는 평가모델 'VARCO Judge LLM'을 공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NC)가 ‘라마 바르코 대규모언어모델’(Llama-VARCO LLM)을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NC가 오픈소스(개방형) 언어모델 ‘라마 3.1’을 기반으로 한국어 성능을 향상시킨 튜닝 모델이다.
특징으로는 ‘소규모’ ‘고성능’이 꼽힌다. 한국어 LLM의 사고력을 측정하는 ‘로직(Logic)Kor’ 벤치마크(성능 시험)에서 파라미터(매개변수) 100억 개 이하의 동급 공개 모델 중 1위의 성능을 기록했다.
라마 바르코 LLM은 챗봇 개발, 품질보증(QA), 자연어 생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NC는 이번에 공개한 LLM을 인공지능(AI) 모델 공유 플랫폼 ‘허깅페이스’를 통해 오픈소스로 제공할 방침이다.
국내 게임사 최초로 자체 언어모델을 개발한 NC는 시장의 요구에 맞는 비용 효율적인 모델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다국어를 지원하는 향상된 성능의 ‘바르코 LLM 2.0’을 선보였으며, 이달 LLM 성능을 검증하는 평가모델 ‘VARCO Judge LLM’을 공개했다. 앞으로도 자체적인 AI 기술력 검증과 연구 커뮤니티 소통을 위해 오픈소스 기반 모델을 지속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이예린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부부싸움 중 홧김 6개월 딸 15층서 던진 20대 엄마…20년 구형
- “중국 우한조선소에서 침몰한 잠수함, 최신형 핵잠으로 확인”
- “김정은도 피식했다”…한국 노래에 맞춰 춤추는 北 김여정
- “한동훈 끈질긴 ‘독대요청’, 당대표 사퇴 위한 빌드업” 김용남 전 의원이 한 말
- 오토바이 향해 발 내민 60대女…닿지도 않았는데 벌러덩
- [속보]‘김여사 공천개입 의혹’ 공수처 고발사건, 채상병 수사부서 배당
- “커피 1잔 시켜놓고 10시간동안 일·공부” 결국 이렇게까지…카페 줄폐업
- 16세 의붓딸 강간男 감형 이유 “고용창출 사회 기여”
- 순천서 17세 여고생 흉기 살해, 30대男 긴급체포
- “말인가 생선인가” 호주서 낚인 대형 산갈치…‘지진의 전조’ 속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