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인구 30만명 눈앞··· ‘양주 백석 모아엘가 그랑데’ 관심
대표적인 곳이 경기북부의 중심 ‘양주시’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경기도 양주시 총 인구수는 2014년(20만2072명)부터 2024년(8월 기준, 28만4421명)까지 10년 넘게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경기 양주시가 인구 증가율 전국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양주시 인구 증가 요인으로 신도시 개발사업을 꼽았다. 대규모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면서 주거수요가 유입된 것이다.
실제 통계청 인구이동통계에 따르면, 수도권 2기 신도시인 옥정신도시의 첫 입주가 시작된 2014 이후 인근 동두천시, 포천시, 연천군 주민들이 양주시로 대거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양주시에서는 회천신도시 2단계 개발이 진행 중이며, 양주 서부권 백석·광석·방성지구 등 다양한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인구 및 주거수요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30만 인구를 목전에 둔 양주시는 다양한 인구정책 사업도 진행 중이다. ▲든든한 출산·양육 지원, 함께 돌보는 사회 조성 ▲일·가정 함께하는 사회, 가족 모두의 행복 증진 ▲인구변화에 대한 적응 공백 없는 사회참여 확대 ▲만족하고 살기 좋은 도시, 지속적 정주 여건 개선 등을 통해 ‘행복한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상황이 이렇자, 양주시 공급 단지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통상 인구 유입이 늘어나면 지역 내 인프라 확충 및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고, 부동산 수요 증가에 따른 집값 상승까지 기대해 볼 수 있어서다.
양주시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양주가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 꾸준한 인구 증가세까지 더해져 향후 주거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전국적으로 인허가 실적, 착공 실적 등의 부진으로 향후 신규 아파트 공급이 희소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이 곧 분양에 나서는 신규 아파트로 이목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모아건설산업㈜과 혜림건설㈜이 선보이는 ‘양주 백석 모아엘가 그랑데'가 경기도 양주시에 들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단지는 양주에서도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백석지구와 맞닿아 있는데다, 고품격 주거 브랜드 ‘모아엘가 그랑데’ 자체 시행·시공의 브랜드파워까지 더해 많은 관심이 모이는 분위기다.
‘양주 백석 모아엘가 그랑데'는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복지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최고 28층, 9개 동, 전용면적 84㎡, 총 929가구로 조성된다.
‘단지는 교통, 교육, 편의, 자연 등 다양한 인프라를 갖췄다. 우선 98번, 3번, 39번 국도를 통해 양주뿐만 아니라 의정부, 동두천 및 서울로 이동이 용이하다. 양주 서부 최초 광역노선인 백석~잠실 광역버스를 이용하면 서울 강남 도심까지 환승 없이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또한 GTX-C노선(2028년 예정), 서울-양주고속도로(2030년 예정),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2025년 예정), 7호선 연장선(2026년 예정) 등 교통 개발호재가 다양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단지 인근으로 홍죽일반산업단지와 양주테크노벨리(예정), 은남일반산업단지(예정), 회천첨단산업단지(예정) 등 다수의 산업단지가 위치해 직주근접 여건도 갖췄다. 교육 환경으로는 은봉초, 신지초, 백석중, 백석고 등 초·중·고교를 모두 도보로 통학 가능하며, 하나로마트, 이마트 등 편의 시설과 은봉산, 호명산 등 자연환경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한편, 4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모아엘가’는 2022~2023년 디지털 조선일보 선정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대상 아파트 부문 2년 연속 대상, 2022년 조선일보 선정 미래건축문화대상 아파트 부문 대상, 2019년 주택건설의 날 국토교통부 장관상, 2019년 한경 주거문화대상 아파트 대상 등을 수상하며 인정받고 있는 주거 브랜드다.
‘양주 백석 모아엘가 그랑데'는 이러한 고품격 주거 브랜드 ‘모아엘가’에 걸맞은 상품성이 눈길을 끈다. 단지는 백석지구의 스카이라인을 바꿀 최고 28층 높이의 랜드마크로 조성된다.
전 세대는 채광과 통풍을 고려해 남향 위주 배치와 5Bay, 판상형(일부) 설계가 적용된다. 내부에는 공간 활용도가 높은 알파룸(일부 세대)과 드레스룸, 팬트리 등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했으며, 고급 브랜드 명성에 걸맞은 최고급 마감재 시공으로 공간의 품격까지 더했다.
주차장은 지하로 내리고, 지상에는 중앙광장, 어린이놀이터 등을 마련한 공원형 아파트로 쾌적한 단지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 등 입주민을 위한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된다. 아울러 홈IoT 시스템 도입으로 수준 높은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한다.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 일원에 위치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흥민 자리 지키나…英매체 '토트넘, 1년 연장할 것'
- 어도어, 민희진에 '사내이사 유지·대표는 불가'
- 무려 6000만원어치 마약 밀수한 여고생…알고보니 진짜 범인은 OO?
- 'CCTV 가리고 키오스크 뜯었다'…무인점포 '현금 싹쓸이' 여학생 3인조
- 올해 미스코리아 眞 김채원…어마어마한 스펙 보니
- 정형돈 '삶이 재미없어'…불안장애 20년 차, 솔직한 마음은
- '왠지 다들 안경쓰더라니'…한국 어린이들 유독 눈 나쁜 이유 알고보니
- '노년에 음식 씹는 횟수 늘었다면?'…'이 병' 위험 높다는 신호
- '탈모보다 더 싫어'…남녀가 절대 포기 못 하는 '이것'은?
- 은퇴는 거짓말?…박유천, 오는 12월 日서 솔로 데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