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가득' 다음 시즌 ACL 티켓은 어떻게 되나, 울산 '더블' 우승?→'군 팀' 김천 최종 순위→전북 ACL2 성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시아 무대로 나갈 K리그 네 팀은 누가 될까.
K리그에선 총 네 팀이 ACLE 혹은 ACL2 무대를 밟는다.
코리아컵 우승팀은 리그 4위 안에 들 경우 ACLE, 5위 밖이면 ACL2 대회에 나서게 된다.
'더블' 우승팀이 나오면 K리그1 챔피언 자격으로 ACLE 본선에 나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무대로 나갈 K리그 네 팀은 누가 될까.
'하나은행 K리그1 2024' 개막 31경기 만에 파이널A 6개 팀이 확정됐다. '디펜딩 챔피언' 울산 HD(승점 55)를 필두로 김천 상무(승점 53), 강원FC(승점 51), 수원FC(승점 48), 포항 스틸러스, FC서울(이상 승점 47)이 파이널A에 진출했다. 이들은 우승, 그리고 다음 시즌 아시아 클럽대항전 진출권을 두고 격돌한다.
아시아축구연맹(AFC)은 2024~2025시즌을 앞두고 대대적 개편을 선언했다. 아시아 대륙 상위 24개 클럽이 참가하는 최상위 티어 AFC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32개 클럽이 참가하는 '두 번째 티어' AFC챔피언스리그2(ACL2), 20개 클럽이 맞붙는 '세 번째 티어' AFC챌린지리그(ACGL) 3개 대회를 출범시켰다.
K리그에선 총 네 팀이 ACLE 혹은 ACL2 무대를 밟는다. 원칙적으론 K리그에 세 장, 코리아컵(구 FA컵)에 한 장이 걸려있다. K리그1 우승팀은 ACLE 본선으로 직행한다. 2위는 ACLE 플레이오프(PO) 무대로 간다. 3위는 ACL2 대회에 출전한다. 코리아컵 우승팀은 리그 4위 안에 들 경우 ACLE, 5위 밖이면 ACL2 대회에 나서게 된다.
변수가 있다. 올 시즌은 유독 많다. 첫 번째는 울산 혹은 포항의 '더블' 여부다. 울산은 현재 K리그1 선두를 달리고 있다. 코리아컵 결승에도 진출한 상태다. 파이널 무대에서 포항과 격돌한다. 포항도 파이널A에 진출한 만큼 우승 경쟁을 이어간다.
'더블' 우승팀이 나오면 K리그1 챔피언 자격으로 ACLE 본선에 나간다. 이 경우 리그 2위는 ACLE 직행, 3위가 ACLE PO 기회를 잡는다. 4위 팀은 ACL2 무대에 도전한다.
두 번째 변수는 '군 팀' 김천의 최종 성적이다.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김천은 올 시즌 최고의 퍼포먼스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개막 전 예상을 깨고 일찌감치 파이널A 진출을 확정했다. 다만, 김천은 군팀인 관계로 성적 여부와 관계 없이 아시아 클럽대항전엔 참가하지 못한다. 김천이 아시아 무대 순위권에 들면 티켓은 지워지고, 차순위 팀이 가지고 가게 된다. 김천의 최종 순위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다.
마지막 변수는 전북 현대의 ACL2 성적 여부다. 전북은 2024~2025시즌 ACL2 대회에 참가 중이다. 전북이 올 시즌 ACL2 우승하면 AFC 규정에 따라 2025~2026시즌 ACLE 출전권을 획득한다. 이 경우 당초 ACLE PO 진출권 팀이 ACL2 출전, ACL2 진출권 팀은 티켓이 사라진다. 참고로 올 시즌 ACL2 대회는 내년 5월에 끝난다. 상황에 따라선 다음 시즌 아시아 무대 진출팀이 내년 상반기에야 확정될 수 있다. 김가을 기자 epi17@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5세 고은아, 61세 김장훈과 결혼하나..고은아 母 “둘이 같이 살면 …
- 길건, 전 대표 만행 폭로했다..."성상납 않는 조건으로 가라오케서 노래…
- 천수정, 몹쓸 짓 개그맨 폭로했다..“그들 나오는 한국 방송 못 봐” (…
- 한기범 “남동생, 회사서 일하다 급사”..유전병으로 부친·동생 잃은 가슴…
- 심은진, '윤은혜 왕따설' 밝혔다 "예능 출연 같이 안 한 이유 있어" …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