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영화제 표방' 월드 웹툰 어워즈 열려…'나혼렙' 대상 수상(종합)

김경윤 2024. 9. 26. 21: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웹툰계 칸영화제를 표방하며 올해 처음으로 시작된 글로벌 시상식 '월드 웹툰 어워즈'가 26일 성수동의 밤을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날 저녁 서울 성동구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제1회 월드 웹툰 어워즈 시상식을 열고 '나 혼자만 레벨업'을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문체부는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웹툰 축제와 시상식이 앞으로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확장돼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행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사위원장상 '더 그레이트'…이현세 "웹툰 종주국 선포하는 날"
심상위원장상 발표하는 이현세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제1회 월드 웹툰 어워즈에서 심사위원장을 맡은 만화가 이현세가 수상작을 발표하고 있다. 2024.9.26 jin90@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웹툰계 칸영화제를 표방하며 올해 처음으로 시작된 글로벌 시상식 '월드 웹툰 어워즈'가 26일 성수동의 밤을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날 저녁 서울 성동구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제1회 월드 웹툰 어워즈 시상식을 열고 '나 혼자만 레벨업'을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월드 웹툰 어워즈는 전 세계에 연재된 작품 가운데 완성도가 높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작품을 뽑는 시상식이다.

이번에 대상을 받은 '나 혼자만 레벨업'은 약체였던 주인공 성진우가 게임처럼 자기 능력을 높여 세계 최강의 헌터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전 세계 누적 조회 수가 143억회에 달하며, 단행본은 물론 게임,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된 한국 웹툰의 대표작이다.

용호성 문체부 제1차관이 시상자로 나서 '나 혼자만 레벨업' 제작사 레드아이스 스튜디오의 장정숙 대표, 최원영 디앤씨미디어 대표에게 대상을 수여했다.

레드아이스 스튜디오는 '나 혼자만 레벨업'의 본편 작화가이자 2022년 세상을 떠난 장성락 작가가 만든 제작사다.

장 대표는 "안타깝게 떠나신 장성락 작가의 뜻을 받들어 새로운 에피소드로 글로벌 독자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웹툰을 만들려고 애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수상 소감 말하는 광진 작가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제1회 월드 웹툰 어워즈에서 심사위원장상을 수상한 광진 작가가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4.9.26 jin90@yna.co.kr

심사위원장상은 광진·지민 작가가 제작한 '더 그레이트'에 돌아갔다.

'더 그레이트'는 주인공 유보라가 따뜻한 엄마이자 단단한 가장으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렸다.

이외에도 '유부녀 킬러', '전지적 독자 시점', '재혼황후' 등 다양한 장르의 웹툰 8편이 본상 수상작으로 호명돼 상을 받았다.

해외작가상은 북미 타파스에서 '토마호크 에인절'을 연재 중인 그리스 만화가 오디세아스 테오도라토스, 신인작가상은 '무직백수 계백순'의 지발 작가가 받았다. 새로운 시도상은 '테이스츠 오브 호러'를 제작한 투유드림이 수상했다.

특별상 받은 오디세아스 테오도라토스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제1회 월드 웹툰 어워즈에서 특별상을 받은 오디세아스 테오도라토스가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4.9.26 jin90@yna.co.kr

이날 시상식에는 용 차관을 비롯해 오세훈 서울시장, 권기수 카카오엔터 공동대표, 유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직무대행 등이 참석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행사 말미에 현장을 찾아 대상·심사위원장상 수상자에게 축하를 전했다.

특히 그리스 만화가의 수상을 기념해 스탈리아니 멘도니 그리스 문화장관이 시상식을 찾아 "오늘은 한-그리스 문화 관계에서 상징적인 날"이라며 "이 시상식이 양국 간 새로운 협력의 시작으로 더없이 훌륭한 출발점이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웹툰이라는 새로운 만화 형식이 한국에서 생겨나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열린 글로벌 시상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축사를 하며 "웹툰을 비롯한 K-콘텐츠가 세계를 주름잡도록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고, 심사위원장 이현세 작가도 "한국이 웹툰 종주국이라고 선포하는 날 같다"고 말했다.

웹툰계 칸 영화제를 표방한 제1회 월드 웹툰 어워즈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제1회 월드 웹툰 어워즈에서 수상자 및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9.26 jin90@yna.co.kr

정부는 최근 웹툰 산업 육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시상식과 함께 세계 최초로 중앙정부가 전략적으로 주도한 웹툰 분야 특화 종합 축제인 월드 웹툰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또 내년도 만화·웹툰 관련 정부 예산을 올해보다 46억원 늘린 295억원으로 편성했다.

이렇게 확보한 예산을 바탕으로 글로벌 웹툰 지식재산(IP) 제작, 현지 웹툰 콘텐츠 발굴 지원 등 신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문체부는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웹툰 축제와 시상식이 앞으로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확장돼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행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부스 살피는 관람객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2024 월드 웹툰 페스티벌을 찾은 관람객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부스를 살피고 있다. 2024.9.26 nowwego@yna.co.kr

heeva@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