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나노촉매…부산 R&D 이끌 ‘영광의 8인’

안세희 기자 2024. 9. 26. 19: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스텝 ‘연구개발 우수성과’

- 2개분야 창의·우수성·효과 평가
- ‘연구개발 주간’ 개막식서 시상

부산지역 과학기술 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우수 연구 성과를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2024 부산시 연구개발 우수성과’의 선정작이 발표됐다.

26일 부산 해운대구 웨스틴조선부산에서 열린 ‘2024년 부산시 연구개발 우수성과 발표회’에서 부산시장상을 받은 부산대 김창석 교수가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원준 기자


26일 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BISTEP·비스텝)은 지난 7월 공고한 ‘2024년 부산시 연구개발 우수성과’ 선정작 8편에 대해 시상식을 진행했다. 심사는 2개 분야(과학적·사회적 성과)에 접수된 지난 한 해의 연구성과 가운데 신청자가 지정한 대표성과를 중심으로 창의성 우수성 효과성에 대해 평가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부산시장상은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부산 소재 연구기관(기업 출자·출연기관 정부출연연구소 등) 소속 정규 연구원과 대학교수를 대상으로,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BISTEP) 원장상은 지역 내 대학원생, 비정규 연구원, 박사 후 연구원 등 신진연구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부산시장상에는 ▷광메카트로닉스 기술 기반 지역대학-지역기업 간 산학협력(부산대 김창석 교수) ▷고품질 소재 제작법 연구를 통한 신소재 발굴 및 생산기술 확보(부산대 옥종목 조교수) ▷PrOx 나노촉매의 전기화학적 증착을 통한 복합 산화물 산소 전극의 재활성화(부산대 박범경 조교수) ▷동남권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 도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동의대 정석찬 교수) 성과가 선정됐다.

BISTEP 원장상에는 ▷3D 프린팅과 전기방사 공정이 융합된 올인원 프린팅 공정 개발(부산대 송진영 석박사통합과정) ▷미토파지 유발 화합물을 통한 알츠하이머성 치매 동물모델에서의 인지기능 개선(동아대 최세명 석박사통합과정) ▷숙주 유래 저온성 프로바이오틱스 개발(동의대 이수정 박사과정) ▷환경 DNA를 활용한 비침습적 수산생물질병 진단시스템 개발(국립부경대 김민재 박사과정) 성과가 선정됐다.

시상식은 이날 열린 ‘제10회 부산 연구개발(R&D) 주간’ 개막식에서 함께 열렸다.

# 김창석 부산대 교수

- “광메카트로닉스 인프라, 지역기업 이전·제품화”


부산의 전통산업인 기계·메카트로닉스에 첨단 레이저 광학을 접목하면 의료 헬스케어, 자율주행 자동차, 반도체 나노검사 등 미래형 산업으로 변신이 가능하다. 시의 연구개발 지원으로 부산대와 지역기업 간 최대급 규모의 기술 이전이 성공했고, 기업은 제품화에 조기 성공했다. 앞으로도 부산 전체가 함께 발전하는 선순환 사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 옥종목 부산대 조교수

- “양자·반도체 기술 개발, 고품질 소재 발굴 최선”


12대 국가전략기술 분야인 양자 및 반도체 기술 개발에서 소재 개발 연구는 필수적이다. 양자 및 반도체 기술 구현에 필요한 소재를 고품질로 생산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새 기능성 소재를 발굴하는 일에도 노력 중이다. 수상을 계기로 양자·반도체 소재 개발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지역 산업 경쟁력 확보에 더 기여하겠다.

# 박범경 부산대 조교수

- “나노촉매 4분이내 구현, 기술장벽 계속 낮출 것”


이번에 개발한 PrOx 나노촉매기술은 전기화학적 증착 기법을 활용해 4분 이내 나노 촉매를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고, 기존 나노 구조 구현에 대한 기술 장벽도 크게 낮췄다. 공동연구한 한국과학기술원 및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구진과 수상의 기쁨을 나누고 싶다. 지속적인 연구와 산학협력으로 부산이 한국 수소산업을 선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정석찬 동의대 ICT연구센터장

-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 부산지역·산업 도울 것”


인공지능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개인과 산업의 혁신적 가치를 창출한다.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부산시 지원을 받아 대학원에서 인공지능학과를 운영 중이다.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과 지역기업이 필요로 하는 산업 중심의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 부산이 인공지능 미래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힘쓰겠다.

# 송진영 부산대 석박사통합과정

- “3D프린팅 올인원 공정, 친환경 생활 구현 앞장”


‘올인원’ 프린팅 공정은 공기 및 수질오염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미세한 직경의 섬유로 구성된 필터를 원하는 디자인으로 제작할 수 있는 전기방사와 3D 프린팅 공정을 융합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과기정통부 신진중견연계 및 박사과정생연구장려금 사업 지원을 받아 개발했다. 부산시 연구개발 우수성과로 뽑힌 영예를 지도교수님, 동료들과 나누고 싶다.

# 최세명 동아대 석박사통합과정

- “미토콘드리아 기능 활용, 치매 치료제 개발 도움”


미토콘드리아가 알츠하이머성 치매와 연관있다고 보고되나 이를 타깃으로 한 치료제는 개발된 것이 없다. 이번 성과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동물모델에서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정상 수준으로 개선시켰을 때 인지기능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이는 개발 화합물이 잠재적 치료제의 후보물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더 발전하는 연구자가 되겠다.

# 이수정 동의대 박사과정

- “맞춤 프로바이오틱 연구, 항생제 남용 해법될 것”


숙주 유래 저온성 프로바이오틱스는 기존 연구에서 더 나아가 숙주의 환경에 맞는 프로바이오틱스를 개발하려고 고안했다. 양식업에서 항생제 남용, 환경오염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의 연구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과기정통부 중견연구비 지원으로 도출한 연구가 우수성과로 선정되어 영광이다. 앞으로도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

# 김민재 국립부경대 박사과정

- “질병진단시스템 개발로 양식산업 발전에 기여”


수산 양식산업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는 수산생물 질병에 대응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지원을 받아 효율적이고 정밀한 진단시스템을 개발, 양식산업 내 질병 제어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과제가 우수성과로 선정돼 자랑스럽다. 이를 계기로 더 많은 이가 수산생물 질병에 관심을 갖고 해양·수산도시 부산의 양식산업 발전에 함께하길 기대한다.

※ 이 기사는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 협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