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디스플레이의 날] 국무총리표창 - 류제길 삼성디스플레이 PL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류제길 삼성디스플레이 PL은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품질을 높이는 새로운 초박형커버유리(UTG) 커팅공정 기술과 레이저를 이용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공정 기술을 개발해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류 PL은 초박형 커버 유리의 커팅 공정에서 기존 적층 컴퓨터수치제어(CNC) 공법 대비 원가 경쟁력과 품질을 높인 새로운 공법을 개발해 단면 품질 및 강도를 개선,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 확대에 기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류제길 삼성디스플레이 PL은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품질을 높이는 새로운 초박형커버유리(UTG) 커팅공정 기술과 레이저를 이용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공정 기술을 개발해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류 PL은 초박형 커버 유리의 커팅 공정에서 기존 적층 컴퓨터수치제어(CNC) 공법 대비 원가 경쟁력과 품질을 높인 새로운 공법을 개발해 단면 품질 및 강도를 개선,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 확대에 기여했다. 새로운 공법은 삼성전자 갤럭시Z 폴드5에 적용됐다. 공정이 단순해져서 환경, 안전, 에너지 부분 개선에도 유리하다.
또 3차원(D) 형상빔을 이용한 레이저 에칭 컷팅 기술 양산을 디스플레이 산업에 세계 최초로 적용하는 데에도 기여했다. 이 기술은 태블릿, 노트북 등 정보기술(IT)용을 시작으로 향후 유리기판을 사용하는 전반적인 OLED 디스플레이의 셀 커팅, 홀 커팅 등 생산 공정에 적용되는 혁신 기술이다.
류 PL은 협력사인 도우인시스와 이 기술을 공동개발해 상생협력에도 기여했다. 폴더블 초박형 커버 유리 제작을 국산화, 이를 도우인시스에서 생산해 삼성디스플레이에 공급 중이다.
김영호 기자 lloydmind@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터리 1위' 中 CATL, 한국 법인 세운다
- 27년까지 AI 3대 강국 견인할 국가AI위 출범..尹 “IT처럼 AI도 韓이 강국”
- 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新 제조 공법 개발
- “판다, 연간 유지비가 헉”… 핀란드, 감당 안 돼 中에 '조기 반환'
- '린킨 파크'? 'T1'?…롤드컵 MV 반응 엇갈린 이유? [숏폼]
- AI로 새롭게 발견한 '나스카 지상화' [숏폼]
- 흑곰 몰아낸 '박수 두 번 짝짝'…캐나다 남성의 기지
- 웹툰 종주국 한국서 세계 웹툰 축제·시상식…카카오 '나 혼자만 레벨업' 대상
- [제15회 디스플레이의 날] 국산화 기여 김원남 탑엔지니어링 회장 '은탑산업훈장' 영예
- 오타니 50-50 홈런볼, 경매 등장… “시작가 6억 7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