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초콜릿' 통했다… CU, 편의점업계 2Q 관심도 2년 연속 1위

황정원 기자 2024. 9. 26. 15: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BGF리테일 운영하는 CU가 국내 편의점 브랜드들 가운데 올해 2분기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했다.

CU는 지난 7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두바이 스타일 초콜릿'을 출시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U, 2분기 3개월간 온라인 정보량 총 31만4481건으로 1위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편의점 업계에 대해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한 결과 CU가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은 CU에서 출시한 두바이 초콜릿. /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 운영하는 CU가 국내 편의점 브랜드들 가운데 올해 2분기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했다. 두바이 초콜릿 등 트렌디한 상품을 발 빠르게 선보인 것이 통했다는 평가다.

2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편의점 업계에 대해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밝혔다. 대상 사이트는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X(옛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이다.

조사 결과 관심도가 ▲1위 CU ▲2위 GS25 ▲3위 세븐일레븐 ▲4위 이마트24 ▲5위 스토리웨이 순으로 나타났다. 미니스톱은 2022년 4월 세븐일레븐이 인수하고 올해 3월 통합 완료됨으로써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데이터앤리서치 조사 결과 2분기 편의점 관심도는 ▲1위 CU ▲2위 GS25 ▲3위 세븐일레븐 ▲4위 이마트24 ▲5위 스토리웨이 순으로 나타났다. /그래픽=데이터앤리서치
1위를 차지한 편의점 CU는 이번 조사에서 총 31만4481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보였다. 대표적인 반응으로는 "씨유 마카롱 너무 맛있다" "씨유 네이버페이 행사 대박이다" "CU에서 두바이 초콜릿 판매 예정이라고 하네요. 요즘 CU 일 잘해서 너무 좋아요" 등이 있다.

두바이 초콜릿은 약 520만 명의 팔로워를 지닌 디저트 크리에이터 '젼언니'를 통해 SNS에서 빠른 속도로 유행을 이끌었다. CU는 지난 7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두바이 스타일 초콜릿'을 출시한 바 있다.

GS25는 15만791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누리꾼들은 "GS편의점 삼각김밥은 최고인 거 같음. 밖에서 직접 말아서 주는 고봉민 김밥 이런 데보다 더 맛있음" "GS25에서 판매하는 진짜 우유 라떼 드셔보셨나요. 진짜 가성비 끝판왕입니다"라고 후기를 남겼다.

미니스톱 인수로 몸집을 키운 세븐일레븐은 11만3347건의 정보량으로 3위를 차지했다. 세븐일레븐 고객들은 "전주비빔 삼김은 세븐일레븐이 원톱임. 근데 퇴근하고 가면 늘 없다 먹으려면 아침 출근 전에 사야 함" "오 세븐일레븐 천원맥주 나오네 대박"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마트24가 7만9067건, 스토리웨이가 1896건으로 집계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5개 편의점 브랜드의 2분기 정보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26% 증가한 가운데 CU가 2년 연속 선두를 차지했다"며 "지난 3월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과의 합병을 마침에 따라 편의점업계는 본격적인 빅4 체제가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황정원 기자 jwhwang@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