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대화로 콘텐츠 찾는다…SK브로드밴드 ‘AI B tv’ 서비스 출시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시청자), “엄마친구아들입니다.”(B tv 에이닷 서비스)
SK브로드밴드는 B tv와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에이닷은 SKT의 생성형 인공지능(AI)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달 고객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5%가 새 서비스에 만족했으며, 88%가 계속 사용할 의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또 업계에서 유일하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B tv, 유튜브 등 통합 미디어를 기반으로 ‘멀티-턴’(multi-turn) 대화 탐색이 가능하고, 시의성에 기반한 정보를 찾아주는 게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B tv 에이닷 서비스는 이날 새롭게 공개된 AI 4 비전, 그리고 스마트3 셋톱박스 등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 적용 대상 셋톱박스는 200만 대 이상으로 예측된다.
AI 4 비전은 B tv 에이닷 서비스와 복잡한 연산을 병렬 처리할 수 있는 신경망처리장치(NPU) 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다.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클라우드와 연결하지 않고도 음성은 또렷하게, 화질은 선명하게 조정해주는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갖췄다.
4분기 출시하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공개됐다.
이 리모컨은 휴대전화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는 해당 방송의 무료 주문형비디오(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혔다.
AI 골프는 론칭 첫 달인 올해 4월에는 시청자들 가운데 19.1%가 이용했으며 5월 19.8%, 6월 20.6%, 7월 21.2%로 매달 이용률이 상승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AI 영어 말하기 학습 서비스 ‘살아있는 영어’는 지난해 11월 ChatGPT를 적용한 ‘살아있는 영어 프리토킹‘ 출시 이후 지난해 하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이용자수가 49.4% 늘어났다. 다음달에는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생활경제부>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문] 김준수 측 2차 입장문 “김준수 명백한 피해자, 어떠한 잘못도 없어”
- 쯔양 “있는 대로 다 말할 것”···‘구제역 공갈 혐의’ 재판 출석
- ‘세계는 지금’ 美 트럼프 2기는 ‘공화 천국’?···차기 내각의 구성원 조명
- [종합] ‘김준수 협박 금품 갈취’ 아프리카TV 여성 BJ, 구속 송치
- 에이핑크 윤보미, ‘나솔사계’ MC 신고식 완료! “빠짐없이 다 안다”
- 세이마이네임 키운 김재중의 성공···프랑스 공영방송채널 다큐서 조명
- 가수 태양, 비스테이지로 공식 팬 커뮤니티 오픈
- TWS(투어스), 신보 콘셉트 필름 추가 공개! 겨울 감성 가득 ‘첫사랑 소년美’
- 뉴진스 민지·하니, 日 매거진 ‘SPUR’ 2025년 1월호 표지 장식
- [종합] 김재중, 부모님 금술까지 챙긴다고? “내 카드 많이 쓰셨으면” (편스토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