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2024 무주국가유산축전 개최…내달 5~6일까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무주군은 2024 무주국가유산축전이 10월5일부터 6일까지 무주한풍루와 무주향교, 무주군청, 남대천교(사랑의 다리), 적상산사고 등 무주군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26일 밝혔다.
조선왕조 포쇄 의식은 충해를 막기 위해 책을 햇볕과 바람에 말리던 것으로, 무주군은 국가유산청이 공모했던 2024년 미래 무형유산 발굴 육성 사업에 선정되면서 조선왕조실록 묘향산사고본 적상산사고 이안·포쇄 의식 연구 및 기록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주=뉴시스]최정규 기자 = 전북 무주군은 2024 무주국가유산축전이 10월5일부터 6일까지 무주한풍루와 무주향교, 무주군청, 남대천교(사랑의 다리), 적상산사고 등 무주군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조선왕조실록 이안행렬과 야행 등 그동안 개별적으로 진행해 오던 행사들을 모아 펼쳐진다.
축전 첫날인 5일에는 무주군 치목마을(삼베일소리)과 서면마을(상여소리) 등 전북특별자치도 14개 시군의 들소리 관련 개인과 단체들이 겨루는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들소리 한마당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오후 2시부터는 세계기록문화유산인 조선왕조실록 묘향산사고본을 적상산사고로 옮기던 행렬을 재연하는 행사가 무주읍 한풍루 사거리에서 군청을 거쳐 한풍루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이날 ‘현감 행렬’과 ‘봉안사 행렬’, ‘무주현감’ ‘봉안사 맞이’, ‘관아보관식 행렬’, ‘봉안식’ 재연을 위해 주민 388명이 동참할 예정이며 말도 17필이 동원된다.
한풍루 내에서는 ‘서책 만들기’와 ‘민화 그리기’, ‘의궤 전시’, 복식 체험‘ 등을 직접 해 볼 수 있는 부스가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오후 6시부터는 한풍루에서 ’7야(夜)‘를 주제로 무주문화유산야행이 진행된다.
야행에서는 ’밤에 비춰보는 국가유산(야경)‘을 비롯해 ’밤에 걷는 거리(야로)‘, ’밤에 듣는 이야기(야사)‘, ’밤에 보는 그림(야화)‘, ’밤에 감상하는 공연(야설)‘, ’밤에 즐기는 장터(야식·야시)‘를 테마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 놀이 등이 준비돼 있다.
한풍루에서는 ’북청사자놀음‘을 시작으로 전주대 ’싸울아비팀‘의 태권도 시범, 개막식, 모던 창극 ’삼도풍물과 강강술래‘, 태권 락 퍼레이드가 진행되며 군청앞마당에서는 금산문화원 초청공연 ’물떼기 농요‘를 비롯한 클래식과 국악공연이 펼쳐진다. 향교에서는 인형극 ’안국사 학대사의 전설‘과 클래식 앙상블, 성악, 사물놀이 등을 즐길 수 있다.
이튿날인 6일에는 오후 2시부터 적상산사고에서 ’조선왕조실록 포쇄 의식 재연 및 기록화‘가 진행될 예정이다.
조선왕조 포쇄 의식은 충해를 막기 위해 책을 햇볕과 바람에 말리던 것으로, 무주군은 국가유산청이 공모했던 2024년 미래 무형유산 발굴 육성 사업에 선정되면서 조선왕조실록 묘향산사고본 적상산사고 이안·포쇄 의식 연구 및 기록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무주가 품고 있는 국가유산과 문화콘텐츠 등 유무형 자산의 위대함을 확인하게 될 것”이라며 “무주다움이 주민들에게는 자부심을, 방문객들에게는 기대감을 안기는 동시에 무주군 문화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아끼고 가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jk9714@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