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공휴일 '국군의날' 광화문 일대 시가행진…서울시 '특별교통대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군의날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가운데 서울시가 이날 시가행진이 진행되는 광화문 일대 등에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
이날 광화문 일대 도로가 전면 통제돼 이 구간을 경유하는 버스노선은 임시 우회 또는 대기 서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통제구간을 경유하는 △서울시내버스 126개 △서울마을버스 24개 △공항버스 6개 △경기·인천버스 113개 노선 등 총 269개 버스노선에 대해 임시 우회 또는 대기 서행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9개 버스 노선 임시 우회·대기 서행
광화문 14~18시 전면 통제…따릉이 등 대여·반납不
서울지하철 2·3·5호선 광화문 인근 13회 증회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국군의날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가운데 서울시가 이날 시가행진이 진행되는 광화문 일대 등에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 이날 광화문 일대 도로가 전면 통제돼 이 구간을 경유하는 버스노선은 임시 우회 또는 대기 서행할 예정이다. 또 광화문 일대 서울지하철 2·3·5호선은 총 13회 증회 운행한다.
서울시는 통제구간을 경유하는 △서울시내버스 126개 △서울마을버스 24개 △공항버스 6개 △경기·인천버스 113개 노선 등 총 269개 버스노선에 대해 임시 우회 또는 대기 서행 예정이다. 행사 당일 버스 안에서도 운전원이 육성으로 차내 승객들에게 우회 상황을 안내한다. 또 우회 경로 상에 있는 정류소에서 승·하차를 희망할 경우 임시로 승·하차를 허용할 계획이다.
서울교통공사는 광화문 일대 도로 통제로 차량 이동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행사당일 오후 1시부터 5시 30분 사이 지하철 2·3·5호선을 대상으로 총 13회 증회 운행할 계획이다. 호선별 증회 횟수는 △2호선 외선 3회·내선 2회 △3호선 상선 2회·하선 2회 △5호선 상선 2회·하선 2회 등이다. 또 세종대로 주변에 있는 시청역, 경복궁역, 광화문역은 평소보다 5배 가량 많은 59명의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이 근무, 승강장·개찰구 질서 안내, 출입구 이용 안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여기에 인파 관리를 위해 행사당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광화문역 2번 출입구와 9번 출입구는 폐쇄될 예정이다. 행사가 끝나는 시점엔 특정 지하철 역에 귀가 인파가 몰리지 않도록 출입구 밖에서 배치 중인 경찰과 함께 시민들의 분산 귀가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시가행진에 참여하는 군 부대의 빠른 집결 및 이동을 돕기 위해 통제 시작 전인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까지 세종대로·사직로·청와대로·효자로의 불법 주·정차 위반차량을 집중 단속한다. 중구와 종로구와 협업해 현장 계도할 계획이며, 계도에 응하지 않는 주정차 위반차량에 대해선 즉시 견인 조치한다. 또 행사 당일 따릉이와 민간에서 운영하는 개인형이동장치 및 전기자전거 모두 행사장 주변에서 반납·대여할 수 없다. 통제구간과 임시 변경되는 대중교통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홈페이지와 서울교통포털(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반 교통 관련 문의는 120다산콜센터로 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도심에 열리는 대규모 국가행사인 만큼, 안전한 관람과 시민들의 이동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등 교통상황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만 행사로 도심 전역에 혼잡이 예상되므로, 가급적 승용차를 두고 지하철을 이용하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양희동 (eastsu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