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축구협회, 문체부 감사에 국감까지…'상암 잔디' 관리 논란

김태호 2024. 9. 26. 10: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박문성 축구해설위원>

그제(24일) 문체위 현안 질의 이후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과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을 향한 비판은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다음 달 문체부는 홍 감독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데요.

4선 연임 가능성을 열어둔 정몽규 회장은 다음 달 대한체육회 국정감사에도 증인으로 출석하게 됐습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열악한 잔디 상태가 논란이 된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 잔디관리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들, 박문성 축구해설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먼저, 지난 화요일에 있었던 문체위 현안 질의에 참고인 자격으로 참석해서 "정몽규 회장 체제가 끝나는 게 맞다"는 작심 발언을 하신 것이 큰 화제가 되고 있어요. 어떤 심정으로 이런 말씀을 하신 건가요?

<질문 1-1> 박 위원이 이 발언을 할 당시 바로 앞자리에 정 회장과 홍 감독이 증인으로 앉아 있었는데요. 혹시라도 자신의 발언으로 인해 앞으로의 일들이 걱정되거나 하진 않으셨나요?

<질문 2> 국회에서도 말씀하셨지만, 현재 축구협회에 대한 여러 지적하셨는데 어떤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보시나요?

<질문 2-1> 홍명보 감독 선임 절차에 대한 논란도 쟁점이었는데요. 정몽규 회장은 이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지적도 하셨던데, 왜 이것을 문제로 의식하지 않는다고 보세요?

<질문 2-2> 그런데 이런 목소리도 있습니다. 제시 마치 감독이나 바그너 감독이 이 과정 끝에 선임됐다면, 그땐 논란이 없었을까요?

<질문 3> 정몽규 회장은 10월 대한체육회 국정감사에도 증인 자격으로 출석해야 하는데요. 엊그제 현안 질의 중 정 회장은 4선 연임 도전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축구 팬들의 반발이 심한데, 정몽규 회장이 4연임에 도전할 거라 보세요?

<질문 3-1> 정몽규 회장이 4연임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대한체육회 스포츠 공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데요. 3선 연임 당시 스포츠 공정위원장을 포함한 정관계 인사들과 골프를 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대한체육회 스포츠 공정위원회가 공정함과 거리가 먼 운영을 해 왔다고 하는데 정몽규 회장의 4연임 도전은 힘들지 않을까요?

<질문 4> 문체부가 다음 달 2일 홍 감독 선임 과정과 관련한 감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데요. 현재 우리 국가대표팀은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전을 치르는 중입니다다. 홍 감독이 선수들을 지휘하는 데 문제는 없을까요?

<질문 4-1> 홍명보 감독이 요르단전과 이라크전에 나설 대표팀 멤버를 다음 주 발표할 예정인데요. 앞선 팔레스타인과 오만과의 경기에서 우리 대표팀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클린스만에서 홍 감독으로 바뀌었는데도 왜 아무런 변화가 없을까요? 무엇이 가장 큰 문제였다고 보세요?

<질문 5> 이제 월드컵 최종 예선에서 가장 껄끄러운 상대인 요르단과 이라크와의 경기가 있는데요. 10월 10일 요르단 암만에서 요르단과 3차 예선을 펼치고 다시 국내로 돌아와 15일 이라크와 4차전을 치러야 합니다.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5-1> 홍 감독 체재로 출발한 대표팀이 3차 예선 첫 두 경기에서 아쉬운 경기력을 보여줬는데요. 전술이 부족했던 건지 아니면 홍명보 감독의 전술이 우리 대표팀과 맞지 않은 건지 요르단과 이라크를 상대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어떤 점이 보완 되어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6> 문체부 현안 질의 마지막에 이임생 축구협회 기술이사가 상암구장의 잔디 이야기를 했는데요. 손흥민 선수도 팔레스타인전이 끝난 뒤 인터뷰에서 잔디 때문에 볼 컨트롤이나 드리블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했었고, 다른 선수들도 같은 목소리를 냈어요. 잔디 상태가 얼마나 안 좋은 건가요? 선수들의 경기에 잔디가 어느 정도 영향을 주나요?

<질문 6-1> 상암월드컵경기장은 서울시설공단이 관리한다고 하는데요. 축구 경기와 문화행사로 올해 8월까지 82억을 벌었음에도 잔디 관리엔 2억 5천밖에 쓰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무리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거라고 하지만 프로축구연맹이나 협회에서 관여할 수는 없는 건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