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초격차 물 관리 기술, 글로벌 주도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의 3대 초격차 기술인 '인공지능(AI) 정수장' 운영 기술이 국제표준화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윤 사장은 "기후변화와 디지털 전환으로 새로운 국제 질서가 형성되는 시기인 만큼 표준을 선점하는 일은 국가와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매우 중대한 과제"라며 "한국수자원공사가 확보한 초격차 물관리 기술을 기반으로 미국 등 물 기술 선진국과 교류를 확대하고 AI 정수장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주도해 우리나라 물 기술을 중심으로 글로벌 디지털 물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대 사장, AWWA 부회장 면담 ISO 표준제정 지지 확인
[대전=뉴시스]곽상훈 기자 =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의 3대 초격차 기술인 ‘인공지능(AI) 정수장’ 운영 기술이 국제표준화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수자원공사가 기후변화와 디지털 대전환으로 글로벌 녹색시장이 새롭게 형성되는 전환기를 맞아 초격차 물관리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시해 기후테크 경쟁에서 주도권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수자원공사는 윤석대 사장이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진행 중인 ‘제3차 아시아국제물주간(Asia International Water Week)’에서 미국수도협회(American Water Works Association) 존 앨버트(John Albert) 부회장과 AI 정수장 기술의 글로벌 확산 등을 위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AI 정수장은 수돗물 생산과 공급 전 과정에 인공지능을 융합한 것으로 자율 운영을 통해 자원과 에너지의 최적화를 가능케 만드는 기술이다.
AI 정수장의 국제표준화는 한국수자원공사의 주요 목표 중 하나다. AI 정수장의 세계적 확산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7년 국제표준 개발을 목표로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표준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 호주, 미국, 프랑스, 중국 등 선진국이 참여하는 ‘ISO/TC224(상하수도서비스)’의 표준제정 승인 및 공동개발을 위해 네트워크와 협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물 산업 박람회 등을 통해 기술의 혁신성을 입증하고 있다.
ISO/TC224 회원국 중 하나인 미국과는 미국수도협회(AWWA)와 2023년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6월 미국 캘리포니아 현지에서 열린 협회 주관 박람회 ‘ACE 2024’에 참가해 스마트 물관리 기술 세션을 주관하는 등 협력을 넓히고 있다.
윤 사장은 미국수도협회(AWWA) 부회장과 ACE 2024에서 받은 ISO 제정에 대한 지지 의사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미국의 물 문제 해소를 위한 디지털 물관리 분야의 협력을 논의했다.
한국과 미국 모두 AI와 반도체 중심으로 산업 구조 전환을 성공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물의 수요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에도 공감대를 이뤘다. 미국의 경우 가뭄과 수도시설 노후화 등으로 물 공급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만큼 이번 면담 이후 양 기관의 협력 분야가 한층 더 구체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 사장은 “기후변화와 디지털 전환으로 새로운 국제 질서가 형성되는 시기인 만큼 표준을 선점하는 일은 국가와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매우 중대한 과제”라며 “한국수자원공사가 확보한 초격차 물관리 기술을 기반으로 미국 등 물 기술 선진국과 교류를 확대하고 AI 정수장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주도해 우리나라 물 기술을 중심으로 글로벌 디지털 물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의 AI 정수장은 세계 최초로 물관리 시설에 AI를 도입한 혁신성을 인정받아 지난 1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글로벌 등대’로 선정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hoon0663@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