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이라는데 중고차는 성수기…10월, ‘강보합’ 추세 [여車저車]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계속되는 경기불안과 불황 속에서 경제적인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 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국산차와 수입차는 각각 0.1% 상승해 강보합세를 띨 것으로 예측됐다.
대표적인 경차 모델인 ▷쉐보레 더 뉴 스파크(5.9%) ▷기아 레이(3.7%) 등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차 시세 최대 2%로 가장 많이 올라
모하비 더 마스터 2.4%↑…레저·스포츠차 눈길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 계속되는 경기불안과 불황 속에서 경제적인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 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국산차와 수입차는 각각 0.1% 상승해 강보합세를 띨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경차 시세가 2%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일반적으로 경차는 첫차를 많이 구매하는 시기인 연초에 수요가 높은 차종이다. 최근 위축된 소비심리로 인해 유지비가 저렴한 경차가 중고차 시장에서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표적인 경차 모델인 ▷쉐보레 더 뉴 스파크(5.9%) ▷기아 레이(3.7%) 등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외에도 ▷현대 LF 쏘나타 하이브리드(2.4%) ▷기아 K5 2세대(2.2%) ▷현대 LF쏘나타(1.9%) 등 1천만원대 초반에 구매할 수 있는 차량들의 상승폭이 두드러졌다.
최근 단종된 기아의 모하비 더 마스터의 시세도 2.4%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모하비는 국내 동급 유일의 V6 3000cc 엔진으로 높은 출력을 자랑하는 모델이지만, 배출가스 규제와 전동화 흐름에 따라 단종됐다. 캠핑과 카라반 견인 등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에겐 마땅한 대체제가 없는 상황에서 중고차로 수요가 몰린 것으로 분석했다.
수입차에서는 10년 만에 신차가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는 미니의 기존 모델들이 소폭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쿠퍼 쿠페(-4.8%) ▷쿠퍼 페이스맨(-3.8%) ▷쿠퍼 컨버터블 3세대 F/L(-1.4%) 등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니는 타 모델들과는 다르게 색상에 따른 감가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검정색, 흰색, 은색 등 선호도 높은 색상 외에는 소폭 감가가 되기 마련이지만, 미니의 경우 메인 컬러인 녹색 외에도 하늘색, 라임색 등의 선호도가 높아 감가 되지 않는다.
조은형 케이카 PM팀 애널리스트는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 경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시장 전반적으로 경차의 회전율이 눈에 띄고 있다”며, “1000만~2000만원 사이 가성비 높은 인기 차량들이 강세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4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7개 직영 네트워크(2024.9.)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zzz@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요즘 날씨 너무 좋죠?” 곧 태풍 온다…여름보다 더 독한 가을 [지구, 뭐래?]
- 홍명보 "감독직은 마지막 봉사"에 팬들 뿔났다…"20억 받는 봉사도 있냐"
- “줄게, 오물 다 줄게” 北김여정, 조현아 뺨치는 무대…딥페이크 어디까지?
- 백종원 운영 카페서 '비닐 음료' 팔려…아이들 병원행
- “아빠”라 부르던 동거男을 죽였다…20대 지적장애인, 정신병원서 시작된 ‘악연’
- 화사 “5년 전 노브라 이슈? 그땐 그렇게 나쁜 건 줄 몰랐다”
- "20대 남교사, 여고생과 1박 2일 여행…괜찮을까요?"
- "하고싶은 거 다 할 것"…돌싱 서유리, 비키니 방송 찍었다
- ‘이나은 옹호 논란’ 곽튜브, 후폭풍 끝났나?…지구마블3·세계기사식당3 ‘하차’ 안해
- 손흥민이 지적한 상암 경기장…82억 벌고 잔디에 2.5억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