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첨단기술로 산재 막는 'AI 산업안전 패키지' 선봬
솔루션 도입 후 사고 대응 시간 84%, 장비 교육 기간 80% 단축 효과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SK텔레콤이 AI(인공지능)가 직접 산업현장을 분석해 사고 위험을 감지하고, AR·VR(증강·가상현실)로 안전 교육을 진행하는 등 첨단 기술을 통해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맞춤형 시스템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첨단 AI 기술로 산업 현장의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해주는 'AI 산업안전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AI 산업안전 패키지는 현장 컨설팅부터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AI 솔루션, 유·무선 통신망과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인프라를 통합 제공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AI 산업안전 패키지는 현장 컨설팅을 통해 기업 맞춤형 안전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 고객은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사에 필요한 솔루션만 도입할 수도 있어 비용도 보다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산업안전 패키지는 SK텔레콤의 AI 기술을 적용해 ▲AI 영상 관제 ▲작업자 안전 관리 ▲AR·VR 안전 교육 ▲환경·설비 모니터링 등 솔루션을 제공한다.
AI 영상 관제는 AI CCTV, 드론, 바디캠 등의 장비로 촬영한 영상을 AI로 분석해 보안 위협과 사고 상황을 감지하는 솔루션이다. CCTV에 첨단 AI 기술을 적용해 외부인의 침입, 작업자의 낙상, 공장 화재 등의 사고를 즉시 파악해 관리자에게 전달한다. 이를 통해 초동 조치를 위한 골든 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서버에 전달되는 영상을 AI로 분석하기 때문에 기존 CCTV를 교체하지 않아도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어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작업자 안전 관리 솔루션은 정밀 측위 기술을 활용한다. 스마트 출입증에 저전력 블루투스(BLE) 모듈을 탑재해 현장에 출입한 인원의 실시간 위치와 동선을 파악할 수 있다. 비상 대피 훈련, 사고 발생 시 빠르고 정확한 인원 계수와 직원들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긴급 상황에서 스마트 출입증의 비상 버튼을 누르면 이를 상황실에 전파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AR·VR안전 교육은 AR과 VR 기술을 적용해 기존 오프라인 강의 대비 효율적인 교육을 진행하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AR의 경우 근로자의 스마트폰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매뉴얼을 제공하거나 장비 점검 등을 시행할 수 있다. 가령 스마트폰 카메라에 소화기를 비추면 사용 방법을 확인하거나, 수기가 아닌 온라인으로 소화기 비치 현황을 관리할 수 있다. VR 콘텐츠를 통해 가상현실 속에서 위험 상황을 대비하는 훈련도 가능하다.
환경·설비 모니터링은 작업장에 설치되어 있는 센서를 활용해 화재, 가스, 미세먼지 등을 측정하고, 감지한 데이터를 관제 서버에 전달해준다.
SK텔레콤은 AI 산업안전 패키지에 포함된 솔루션을 다양한 기업에 적용한 결과 사고 대응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국내 제조사가 AI 영상관제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 사고 인식부터 초기 대응, 후속 조치를 포함한 전체 사고 대응 시간이 기존 대비 약 84% 단축됐다. 화재 사고는 10초 이내, 낙상·침입 등은 3초 이내에 감지하는 등 AI CCTV를 통해 비상 상황을 빠르게 인식한 것이 주효했다.
국내 전기차 충전기 유지보수 기업의 경우 AR· VR안전 교육을 도입해 장비 안전 점검 교육 시간이 24시간에서 4시간으로 약 80% 줄였다. 실제 장비 점검 시간도 기존 8시간에서 3시간 40분으로 약 55% 단축됐다.
한편 AI 산업안전 패키지는 다양한 솔루션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 관제 플랫폼'도 제공한다. 기업 고객은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솔루션에서 발송하는 다양한 위험 요소를 즉각 확인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김경덕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사업부장은 "AI 산업안전 패키지가 산업 현장의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산업 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데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