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헤즈볼라 탄도미사일 발사에 "확전 심히 우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수도를 겨냥한 탄도미사일 공격을 감행하면서 갈등이 전면전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미국 정부 내에서도 높아지고 있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 소통보좌관은 25일(현지시각) CNN에 출연해 헤즈볼라의 이날 공격에 대해 "이스라엘은 물론 우리에게도 분명히 깊이 우려된다. 우리는 이 갈등이 시작 됐을 때부터 긴장 고조와 갈등 심화, 확전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자 휴전 협상에 악영향…CNN "美, 압박 중단"
美국무 "하마스, 몇주간 협상 불응…의지없었다"
[워싱턴=뉴시스] 이윤희 특파원 =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수도를 겨냥한 탄도미사일 공격을 감행하면서 갈등이 전면전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미국 정부 내에서도 높아지고 있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 소통보좌관은 25일(현지시각) CNN에 출연해 헤즈볼라의 이날 공격에 대해 "이스라엘은 물론 우리에게도 분명히 깊이 우려된다. 우리는 이 갈등이 시작 됐을 때부터 긴장 고조와 갈등 심화, 확전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확전을 막으려 노력해온 미국의 노력에 찬물을 뿌린 것이란 평가다.
헤즈볼라의 이번 공격이 이스라엘과의 전면전을 촉발하는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실제 이스라엘은 이날 공격 발생후 예비군 2개 여단을 소집하면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커비 보좌관은 "우리가 확전을 막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핵심 지역 중 하나가 이스라엘과 헤즈볼라간 레바논 국경"이라고 했다.
헤즈볼라는 이날 이스라엘 수도 텔아비브 인근 모사드 본부를 겨냥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텔아비부 주변에 공습 경보를 발령했고, 중장거리 로켓·순항미사일 방공 시스템인 '다윗의 돌팔매(David's Sling)'를 가동해 헤즈볼라 미사일을 요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라엘과 헤즈볼라간 긴장이 치솟으면서 가자지구 휴전 협상 타결도 더욱 멀어지는 모습이다.
미 CNN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고위 관료들은 이스라엘과 하마스 누구도 전쟁을 끝내려는 정치적 의지가 없다고 판단했고, 휴전 협상에 대한 적극적인 압박을 거의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커비 보좌관은 해당 보도와 관련해 "협상장에 나온 제안은 이스라엘의 제안이다. 그쪽 총리와 팀이 내놓은 것이기에 그들은 일을 진전시키기 위해 우리와 계속 이야기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NBC에 출연해 가자 휴전 협상 관련 "우리에겐 합의서 한 장이 있다"며 "18개항으로 이뤄져 있는데, 15개항은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합의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지난 몇주간 하마스는 협상에 참여하지 않았고, 남아있는 미해결 문제를 대화할 의지가 없었다"며 하마스에 책임을 돌렸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흡연 논란' 옥주현, 이번엔 목에 장침 꽂아 "흔치 않은 일"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사형 구형…유족, 무릎 꿇고 엄벌 탄원(종합)
- [단독]'화천 토막 살인' 軍 장교, 살인 후 피해자인척 보이스톡…미귀가 신고 취소 시도
- 죄수복 입은 김정은 철창 안에…스위스에 걸린 광고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연봉 7000만원' 전공의 수련수당…필수의료 유입 실효성 의문
- 축구 경기중 날아온 '돼지머리'…발로 찼다가 부러질 뻔(영상)
- 추성훈 "사람 안 믿는다"…왜?
- 나나, 상의 탈의 후 전신타투 제거…고통에 몸부림
- 장가현 "전남편 조성민, 베드신 간섭…신음소리도 물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