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쏘시오홀딩스, 국내 최초 'ISO 30414' 획득

정승필 2024. 9. 25. 22: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ESG평가기관에서 '실버' 등급 등 ESG 연이어 성과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은 LACP비전 어워즈서 금상 수상

[아이뉴스24 정승필 기자] 동아쏘시오그룹이 국내 최초 검증, 신규 등급 획득, 수상 등 연이어 성과를 인정받으며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동아쏘시오그룹이 올해 5월 인적자본보고시스템 'ISO 30414' 3자 검증을 미국 인적자원 분석 전문 기업인 HCMI에서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국내 기업 중 ISO 30414 검증을 받은 것은 동아쏘시오그룹이 최초다.

ISO 30414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2018년에 발표한 최초의 국제 표준 인적자본 보고 지침이다. 조직 문화, 채용, 다양성, 리더십 등 11개 영역과 60개 지표로 구성됐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는 인적자본 공시를 단계별로 의무화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이 인적자본 공시를 위해 활용하는 것이 ISO 30414다. 독일 도이치뱅크 등 글로벌 기업들은 ISO 30414 도입 및 검증을 받았으며, 인적자본 관리와 정보 공시의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ISO 30414로 △인적자본의 정량화, 표준화 △기업 투명성 및 가치 제고 △최적화된 HR(인사)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글로벌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 기관인 에코바디스(EcoVadis)로부터 '실버' 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가 글로벌 ESG 평가 기관인 에코바디스로부터 실버 등급을 획득했다. [사진=동아쏘시오홀딩스 제공]

2007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에코바디스는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 성과, 공급망 등 지속 가능성을 평가한다. 국제 지속 가능 표준에 기반해 △환경 △노동 및 인권 △윤리 △지속 가능한 조달 4개 항목을 짚어본다. 평가에 따라 플래티넘(상위 1%), 골드(5%), 실버(15%), 브론즈(35%) 등급을 부여한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노동 및 인권, 윤리, 환경 분야 순으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세부적으로 보면 환경 항목에서는 환경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기반으로 기후변화, 온실가스, 폐기물 등 경영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환경 이슈에 대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환경방침 및 목표를 확립해 나가고 있다.

노동 및 인권 분야에서는 구성원들의 인권 감수성 향상과 인권 존중 문화 내재화를 위해 △직장 내 성희롱 예방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장애인 인식 개선 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육아 휴직, 유연 근무제, 패밀리데이 등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윤리 항목 부문에서는 정보보호 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이 ISO 27001인증 보유, 국제 지속 가능성 보고 기준을 토대로 통합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조달 분야에서는 협력사와의 상생경영을 바탕으로 사회책임경영 실행을 강화하고자 그룹 공급망 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지난해 ‘동아쏘시오그룹 공급망 관리 행동강령’을 제정해 공표했다.

최근에는 동아쏘시오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이 '2023 LACP 비전 어워즈(Vision Awards)'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LACP 비전 어워즈는 글로벌 마케팅 조사기관인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s Professionals·)이 주관하며, 해마다 전 세계 기업과 기관이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연차보고서 등 보고서를 평가해 시상한다.

동아쏘시오홀딩스 통합보고서 가마솥이 '2023 LACP 비전 어워즈(Vision Awards)'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사진=동아쏘시오홀딩스 제공]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올해 처음으로 LACP 비전 어워즈에 참여했으며 △표지 디자인 △스토리 구성 △창의성 △정보 전달력 등에서 100점 만점에 98점을 기록했다. 가마솥은 전 세계 출품작 가운데 가장 우수한 100대 작품(Top 100 Worldwide Rank)에도 선정돼 이 중 40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5위를 기록했으며, 대한민국 상위 20개 기업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동아쏘시오그룹은 정도, 성실, 배려의 창업정신을 바탕으로 직원과 환경, 국가, 소비자, 투자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승필 기자(pilihp@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