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배터리 실시간 진단… LG엔솔, BMTS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5일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실시간 관리해주는 BMTS(배터리 관리 토탈솔루션) 신규 브랜드인 'B.around(비.어라운드)'를 공개했다.
BMTS는 기존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를 뛰어 넘어 클라우드와 AI(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안전진단, 퇴화·수명예측 등 기능의 소프트웨어부터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플랫폼을 위한 솔루션까지 다양한 기능을 종합 적용한 솔루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5일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실시간 관리해주는 BMTS(배터리 관리 토탈솔루션) 신규 브랜드인 'B.around(비.어라운드)'를 공개했다.
BMTS는 기존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를 뛰어 넘어 클라우드와 AI(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안전진단, 퇴화·수명예측 등 기능의 소프트웨어부터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플랫폼을 위한 솔루션까지 다양한 기능을 종합 적용한 솔루션이다.
'비.어라운드'는 LG에너지솔루션 BMTS만의 압도적인 기술 경쟁력과 고객가치 역량을 중의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배터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상황에서든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BMTS의 압도적인 기술 정체성을 나타냈다.
'비.어라운드'의 슬로건은 'Be around your side'다. 이 의미처럼 고객사는 물론 최종 소비자의 가장 가까운 곁에 머물며 최적의 배터리 솔루션을 제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선사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안전한 전기차 사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목받고 있는 BMS는 배터리 전류나 전압, 온도 등의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배터리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돕고 혹시 모를 문제를 사전 감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LG에너지솔루션의 BMTS는 기존 BMS에 클라우드와 AI 기술을 통해 고도화된 안전진단, 퇴화·수명예측 등의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솔루션이라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B.around 제품군은 크게 △BMS 소프트웨어(안전진단 및 퇴화·수명 예측) 솔루션 △BMS 하드웨어 솔루션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플랫폼을 위한 솔루션 등으로 나뉜다.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발생 가능한 불량 유형을 사전에 진단하고 배터리의 퇴화 상태를 점검해 배터리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능이 핵심이다.
이와 관련, 이달훈 LG에너지솔루션 BMS개발 센터장은 이날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이차전지 전문 콘퍼런스 'KABC 2024'에서 "BMTS에 누적된 다양한 배터리 정보는 배터리 관리 앱을 통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며 "실시간 배터리 안전 점검 기능은 문제가 생기기 전 배터리 상태를 전달하기 때문에 BMTS로 잘 관리된 배터리는 잔존가치가 더 높아 높은 가격에 차량 판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진단의 정확도는 약 90%이상 수준으로 클라우드 업계 최고 수준"이라며 "리콜이라는 아픔을 겪으며서 안전진단의 필요성을 깨달아 굉장히 어렵게, 어렵게 개발해 웬만한 회사는 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LG에너지솔루션의 BMTS는 배터리 셀 기준 13만개 이상, 모듈 기준 1000개 이상을 분해 분석한 실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이미 10만 대 이상의 전기차에 적용돼 90% 이상의 안전진단 검출률을 확보했고, 퇴화 진단 오차율은 업계 최고 수준인 1%대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검증된 배터리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완성차 고객들을 대상으로 B.around 브랜드 제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김현준 LG에너지솔루션 BaaS사업 부문 담당은 "배터리 제조사 중 BMS 솔루션 사업까지 배터리 전 생애주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LG에너지솔루션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박한나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종원의 빽다방서 어떻게 이런 일이"…쉐이크 음료서 나온 이물질 정체
- "97일간 강제로"…성전환 수술 기다리던 남성에 병원 의료진이 한 짓
- "여친 살아있나요" 중상입은 뺑소니 피해자 눈물…마세라티 운전자 추적
- 새벽까지 술마시다 선배 여경 폭행한 여경…"시끄러워" 이웃이 신고
- `이별 통보 여친 흉기살해` 김레아에 무기징역 구형…"매순간 죄송"
- KDI "중장기 민간소비 증가율 1%대 중반"
- 현대차그룹, 폭스바겐 누르고 수익성 톱2 등극
- 믿을 건 밸류업뿐인데…세제 인센티브, 국회 통과 `하세월`
- 코스피 하락 베팅 `곱버스` 거래량↑…"트럼프 리스크 주의해야"
- 성수·영등포 확 바뀌나… 서울 준공업지역 규제 확 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