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전주는 축제 중' 비빔밥·막걸리·조선팝 페스타 잇달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전주시가 '10월, 더 맛있는 전주!'를 슬로건으로 준비한 '전주페스타 2024'에서 비빔밥과 한지, 독서, 막걸리, 조선팝 축제 등을 다채롭게 선보인다.
김인태 전주시 부시장은 2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월 3∼26일 전주종합경기장 일원에서 열리는 '전주페스타2024'에서 전주를 대표한 전주비빔밥축제(3∼6일)와 전주국제한지산업대전(11∼13일), 전주독서대전(11∼13일), 전주조선팝페스티벌(18∼20일), 전주막걸리축제(25∼26일)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 전주시가 '10월, 더 맛있는 전주!'를 슬로건으로 준비한 '전주페스타 2024'에서 비빔밥과 한지, 독서, 막걸리, 조선팝 축제 등을 다채롭게 선보인다.
김인태 전주시 부시장은 2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월 3∼26일 전주종합경기장 일원에서 열리는 '전주페스타2024'에서 전주를 대표한 전주비빔밥축제(3∼6일)와 전주국제한지산업대전(11∼13일), 전주독서대전(11∼13일), 전주조선팝페스티벌(18∼20일), 전주막걸리축제(25∼26일)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선 전주를 대표하는 음식 축제인 전주비빔밥축제는 전주페스타 2024의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축제와 함께한다.
올해로 16년째를 맞는 비빔밥축제는 전주음식 주제관과 5가지의 전주 음식 테마존, 비빔퍼레이드 등 20여 개의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특히 대표 행사인 '대형비빔 퍼포먼스'에는 1963년도에 건립돼 MICE산업단지로 재탄생하는 전주종합경기장을 기념하기 위해 총 1963명의 시민이 참여하며, 한국기록원 기록 등재에도 도전한다.
페스타 둘째 주에는 전주 한지의 우수성을 선보이는 전주국제한지산업대전과 책의 도시로서 다양한 책 콘텐츠가 있는 전주독서대전을 동시에 만나볼 수 있다.
먼저 전주국제한지산업대전은 그간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진행해 온 프로그램 일부를 종합경기장으로 옮겨 사흘간 확대 운영한다. 내달 11일 오후 6시부터는 국제한지패션쇼 런웨이가 펼쳐지며, 낮에는 한지 포토존과 밤에는 한지로 비추는 빛의 향연도 만나볼 수 있다.
'가을, 책 틈 사이로'를 주제로 열리는 전주독서대전도 2018년 첫 개최 이래 새로운 장소에서 축제를 맞이한다. 전주 올해의 책 일반 부문에 선정된 이주혜 작가를 비롯해 총 6명의 작가 초청 강연과 전주 문인 이승훈·이준호 작가의 강연을 만날 수 있다.
셋째 주에는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의 만남 전주조선팝페스티벌을 통해 소리의 고장 전주를 만나볼 수 있다. 서도밴드와 이희문 등 유명 뮤지션들과 공모를 통해 선정된 신예 뮤지션들이 다채로운 조선팝 무대공연을 선보인다.
마지막 넷째 주에는 전주막걸리축제가 페스타 행사장에서 처음으로 공개된다. 전주의 전통주를 알리고, 전주만의 독특한 막걸리 문화인 '막걸리 한상차림'을 모토로 전주를 대표하는 막걸리 업소들이 전주의 맛을 담아낸다.
이 밖에도 행사장에는 매주 초대형 드론쇼가 펼쳐지며 전주한바탕어울림공연과 전주한복모델선발대회 마당창극 등 다양한 연계행사와 달콤스토어, 우리놀이터, 우리한복 등 특색있는 상설 콘텐츠가 운영된다.
특히 마지막 날인 내달 26일 야간에 열리는 전주페스타 클로징축제에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전주종합경기장의 마지막을 시민들과 함께 장식한다.
김 부시장은 "10월 한 달간 매주 전주페스타 행사장에서 만날 수 있는 통합축제와 콘텐츠를 통해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전주의 맛과 멋, 흥을 마음껏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전주페스타가 전주를 넘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종원 "소유진, 나보다 술 잘 마셔…데이트 후 힘들어 링거 맞기도"
- [인터뷰] '만취' 경수진 "저 만나보니 제 성격 느껴지시죠?"
- "결국 내가 죽었다"…김광수, '티아라 왕따사건' 전말 공개
- "父 가정폭력, 母 월급 갈취에 뇌전증 증상" 충격 사연
- "김건희 행위 '국정농단' 칭할 수 있나" 국립국어원에 올라온 게시글
- '흡연 논란' 옥주현, 이번엔 목에 장침 꽂아 "흔치 않은 일"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사형 구형…유족, 무릎 꿇고 엄벌 탄원(종합)
- [단독]'화천 토막 살인' 軍 장교, 살인 후 피해자인척 보이스톡…미귀가 신고 취소 시도
- 죄수복 입은 김정은 철창 안에…스위스에 걸린 광고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