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휴면카드 일괄 조회·해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6일부터 금융 소비자가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어카운트인포'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1년 넘게 사용하지 않은 본인의 휴면카드 현황을 일괄 조회한 후, 손쉽게 해지나 재이용할 수 있다.
아파트관리비 및 공공임대료를 대상으로 자동납부 결제카드 변경 및 해지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 소비자가 그 처리 결과와 자동납부 개시 시점을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 자동납부 변경·해지 서비스를 개선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일부터 금융 소비자가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어카운트인포'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1년 넘게 사용하지 않은 본인의 휴면카드 현황을 일괄 조회한 후, 손쉽게 해지나 재이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로 아파트 관리비, 공공임대료(LH, SH) 자동납부 변경·해지를 신청한 경우 처리도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금융위원회는 신용카드 이용자 편의를 위해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금융위는 금융결제원과 함께 소비가자 가입 중인 카드 정보를 통합 조회하고, 보유 중인 카드 포인트를 조회·현금화할 수 있는 '내카드 한눈에' 서비스와 함께 카드자동납부 정보를 조회해 결제 카드를 변경하거나 해지할 수 있는 '카드자동납부통합관리' 서비스를 어카운트인포 내에서 운영하고 있다.
금융위는 우선 휴면카드 해지 또는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신설한다. 1년 이상 이용하지 않은 본인의 휴면카드를 통합 조회하고 해지하거나 계속 이용을 신청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1개사가 먼저 시행하며 내년에 추가로 8개사가 시행할 예정이다.
아파트관리비 및 공공임대료를 대상으로 자동납부 결제카드 변경 및 해지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 소비자가 그 처리 결과와 자동납부 개시 시점을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 자동납부 변경·해지 서비스를 개선한다. 카드 자동납부 등록 건수는 아파트관리비는 727만건, 공공임대료는 26만건에 육박한다.
기존에는 소비자가 어카운트인포 앱 및 홈페이지에서 아파트관리비나 공공임대료 카드 자동납부 변경·해지를 신청하면 처리 완료까지 3영업일이 소요됐다. 변경 신청할 경우 기존 카드 해지 후 신규 카드 등록이 이뤄지지 않으면 결제 수단 공백이 발생하거나 처리 결과(성공 또는 실패)만 안내돼 자동납부 개시 시점을 알기 어려웠다.
향후 변경 및 해지가 실시간 이뤄지면 다른 카드를 등록했거나 중복 신청하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신규 카드 등록에 실패하면 기존 카드 해지를 자동으로 취소하고, 처리 결과와 함께 신규 카드를 통한 자동납부 개시 시점도 안내해 미납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금융위는 통신요금 자동납부도 실시간으로 결제카드 변경 및 해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도시가스 요금이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휴면정기 구독료 등 생활밀착형 요금도 카드 자동납부 일괄 조회 및 변경·해지 서비스를 도입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융 소비자의 카드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임성원기자 sone@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종원의 빽다방서 어떻게 이런 일이"…쉐이크 음료서 나온 이물질 정체
- "97일간 강제로"…성전환 수술 기다리던 남성에 병원 의료진이 한 짓
- "여친 살아있나요" 중상입은 뺑소니 피해자 눈물…마세라티 운전자 추적
- 새벽까지 술마시다 선배 여경 폭행한 여경…"시끄러워" 이웃이 신고
- `이별 통보 여친 흉기살해` 김레아에 무기징역 구형…"매순간 죄송"
- KDI "중장기 민간소비 증가율 1%대 중반"
- 현대차그룹, 폭스바겐 누르고 수익성 톱2 등극
- 믿을 건 밸류업뿐인데…세제 인센티브, 국회 통과 `하세월`
- 코스피 하락 베팅 `곱버스` 거래량↑…"트럼프 리스크 주의해야"
- 성수·영등포 확 바뀌나… 서울 준공업지역 규제 확 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