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일까지 회수 못하면 무차입 공매도'…공매도 가이드라인 확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타인에게 대여 또는 담보로 제공한 증권이 공매도 결제일까지 반환될 수 없다면 무차입공매도라고 감독당국이 무차입 공매도에 대한 세부 기준을 제시했다.
가이드라인에는 차입과 대여, 담보제공에 대한 무차입공매도 판단 원칙이 담겼다.
금감원은 이번 가이드라인에서 대여증권과 담보증권에 대한 무차입공매도 판단기준을 명확히 했다.
타인에게 대여한 증권과 담보로 제공한 증권이 공매도 결제일(T+2일)까지 반환될 수 없다면, 무차입공매도로 인정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황태규 기자] 타인에게 대여 또는 담보로 제공한 증권이 공매도 결제일까지 반환될 수 없다면 무차입공매도라고 감독당국이 무차입 공매도에 대한 세부 기준을 제시했다.
금감원은 25일 세부적 무차입공매도 판단기준을 포함한 '공매도 통합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가이드라인에는 차입과 대여, 담보제공에 대한 무차입공매도 판단 원칙이 담겼다. 금감원은 이번 가이드라인 공개를 통해 공매도 거래자 누구나 자체적으로 불법 여부를 검증하고, 무차입공매도를 예방·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금감원은 이번 가이드라인에서 대여증권과 담보증권에 대한 무차입공매도 판단기준을 명확히 했다. 타인에게 대여한 증권과 담보로 제공한 증권이 공매도 결제일(T+2일)까지 반환될 수 없다면, 무차입공매도로 인정된다.
다만 대여자가 차입자에게 매도주문 전 또는 주문일 내 반환을 요청해, 결제일까지 반환될 수 있는 경우와 담보제공자가 담보권자에게 매도주문 전 또는 주문 후 담보제공 증권의 인도를 청구해 결제일까지 회수가 가능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상황별 모호한 단어와 역할에 대해서도 기준을 제시했다. 증권의 '입고'에 대해서 예탁원 예탁자계좌부 또는 증권사 투자자계좌부상 계좌 대체를 통해 증권 인도가 완료된 상태를 의미한다고 정리했다. 또한 증권사가 자신의 공매도 주문을 처리할 때는 잔고관리시스템 등을 모니터링하는 부서가 회사 내부 통제기준을 점검하는 수탁증권사의 절차를 수행한다고 규정했다.
이 외에도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대여자와 차입자 사이에 대차계약의 필수적 조건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 경우, 차입증권의 소유가 인정된다. 독립거래단위 및 회사 전체 차원에서 각각 매도가능잔고를 산출·관리해야 하고, 내부에 대여한 주식의 반환·매도주문 가능수량의 자동제한 등 무차입공매도를 방지하기 위한 통제가 실시되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공매도 업무처리 가이드라인은 지속 보완·업데이트 예정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을 위한 영문 가이드라인도 10월 배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황태규 기자(dumpling@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넥슨 '던파 모바일', 中 출시 이후 누적 매출 10억 달러 돌파
- 80대 어머니 죽인 아들의 인터뷰 논란…"언론 윤리 강령 찢어발겨"
- [단독] 보험 판매 책임지고 유지비 받는 전문회사 나온다
- 속초 산부인과서 시술 받다 심정지 온 여성…한 달 만에 사망
- '이게 아이유(IU) 탓이냐?'…상암월드컵경기장 잔디관리비 내역 봤더니
- 퇴근하던 20대 연인에 일어난 '비극'…사고 낸 마세라티 운전자는 '도주'
- '빽다방' 음료 먹고 '복통 호소'…알고보니 과자봉지가?
- 60만 명상 유튜버, 성추행 혐의로 검찰 송치…과거 성범죄 이력도 있어
- 수사심의위 "최 목사 기소" 의결…막판 스텝 꼬인 검찰
- "집 팔고 이사가자"…주택시장 주도층은 '4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