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92%...ETRI·서울시 ‘AI 사관학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서울시와 함께 2020년부터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로 기업의 채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기업에 취업시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최대 화두인 취업난을 해결하고,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AI 반도체 중소기업에 실무 역량을 보유한 학사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RTL·미세공정 오토P&R 설계 등
10주 몰입식 실무교육 채용 연계
“산·학·연 의견 반영한 노하우 덕”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서울시와 함께 2020년부터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로 기업의 채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기업에 취업시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최대 화두인 취업난을 해결하고,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AI 반도체 중소기업에 실무 역량을 보유한 학사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교육생은 1년 6개월가량 걸리는 교육과정을 10주 동안 몰입식으로 교육을 받게 된다. 정규 교육 이외에도 교육생이 실제 산업현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매주 전공이론 시험, 프로젝트 수행·발표, 전문연구원과 전공·진로 상담, CEO 특강, 잡페어 참여 기업의 기업소개 등으로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10주간 진행된 AI 반도체 설계 전문엔지니어 교육은 ▷디지털 회로(RTL) 설계 ▷디지털 프론트엔드 설계 ▷미세공정 오토 P&R 설계 등 총 3개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ETRI는 10주간의 교육 이후 서울 서초구 서울 AI 허브에서 총 39개 기업을 대상으로 잡페어를 개최했다.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교육생을 대상으로 발표평가와 채용 면접전형을 통해 반도체 설계 분야의 신입 인력을 선발했다. AI 반도체 설계전문엔지니어 교육프로그램 교육생 84명 중 72명이 반도체 IP 기업 등에 취업하는 성과를 이뤘다.
지난 8월 말 서울 AI 허브에서 열린 수료식을 통해 수료생 중 85.7%가 관련 기업 취업에 성공했다. 최근 5년간(2020~2024년)의 누적 취업 연계율은 91.6%를 기록했다. 이 기간 배출된 AI 반도체 교육생은 1421명에 이른다.
수료생이 관련 기업에 취업하는 결실을 볼 수 있었던 것은 교육생 선발, 교육 운영, 채용 연계 등 전 과정을 산·학·연 의견을 반영한 남다른 노하우와 체계적인 교육훈련 방법 때문이다. 아울러 산업체 수요 기반으로 밀도 높고 집중적인 교육 커리큘럼이 강점이며, 고가의 반도체설계 소프트웨어(SW) 툴, 실습 보드 등 수준 높은 교육 인프라도 갖추고 있어 교육생은 어디에서도 쌓을 수 없는 실무적 경험과 노하우를 익힐 수 있다.
노예철 ETRI 수도권연구본부장은 “ETRI와 기업이 협업하는 융합형 교육방식을 통해 AI 반도체 설계 분야의 고급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해 서울을 글로벌 AI 중심도시로 성장시키고 나아가 서울시의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구본혁 기자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종원 운영 카페서 '비닐 음료' 팔려…아이들 병원행
- “외모때문에 상처 받아 성형만 25번”…20대女 “인생 180도 달라졌어요”
- 화사 “5년 전 노브라 이슈? 그땐 그렇게 나쁜 건 줄 몰랐다”
- 아이유와 결별설 돌던 이종석…또 아이유 콘서트서 목격됐다
- 손흥민이 지적한 상암 경기장…82억 벌고 잔디에 2.5억 썼다
- 임영웅, 27일 방송하는 ‘삼시세끼’ 출연 ‘친근한 영웅이 매력 대방출’
- ‘민희진 복귀 요구’ 뉴진스, 최후통첩 디데이 밝았다…이틀 전 어도어 대표 면담
- 안세영 발바닥 물집 사진 공개…배드민턴협회장 “신발 강제 규정 바꿀 것”
- “버튼 누르면 5분내 숨져” ‘자살캡슐’ 결국 첫 사용…60대 미국인女 사망
- “103동 주민 여러분!” 아파트 살던 장애인, 이사가며 남긴 편지…사연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