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가왕의 귀환' 조용필, 10월 22일 '20' 발매…11년만 정규 컴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왕이 돌아온다.
가수 조용필이 25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정규 20집 발매 소식을 전했다.
조용필은 10월 22일 정규 20집 '20'을 발매한다.
조용필의 정규 앨범은 2013년 발표한 '헬로' 이후 무려 11년 만의 일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가왕이 돌아온다.
가수 조용필이 25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정규 20집 발매 소식을 전했다. 조용필은 10월 22일 정규 20집 '20'을 발매한다. 조용필의 정규 앨범은 2013년 발표한 '헬로' 이후 무려 11년 만의 일이다.
조용필은 "오랜 시간 준비해 온 20집은 팬분들의 변함없는 사랑과 응원이 있었기에 완성할 수 있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음악을 통해 여러분과 더욱 깊이 교감하고 함께 감동을 나누고 싶다"고 밝혔다.
조용필은 1975년 '돌아와요 부산항에'를 시작으로 '창밖의 여자', '미워 미워 미워' '친구여' '나는 너 좋아' '고추잠자리' '못찾겠다 꾀꼬리' '여행을 떠나요' '킬리만자로의 표범' '모나리자' '꿈' 등 셀 수 없이 많은 히트곡을 발표하며 대한민국 가왕으로 우뚝 섰다.
단일 앨범 100만장 돌파, 누적 앨범 1000만장 돌파, 일본 NHK홀 공연, 일본 '홍백가합전' 출연, 미국 카네기홀 공연 등 국내 가수 최초의 기록도 써내려갔다.
조용필은 그러면서도 결코 과거에 머무르지 않았다. 전작인 정규 19집 '헬로'는 가왕의 새로운 시도라는 호평을 받으며 기성 세대를 넘어 2030 젊은 세대의 마음까지 움직였다. 특히 '바운스'는 음원 차트 정상을 휩쓸고 23년 만에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1위 트로피를 안겨주기도 했다.
2022년 11월과 지난해 4월에는 선공개 싱글 '로드 투 20- 프렐류드 1·2'를 발표했는데,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장르에 도전하는 등 획기적인 변신을 선보여 관심을 모았다.
그만큼 조용필이 수년간 공들여 준비한 20집은 어떤 신드롬을 불러올지 기대가 집중되고 있다.
백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길건, 전 대표 만행 폭로했다..."성상납 않는 조건으로 가라오케서 노래…
- 유명 가수, 버스 사고로 3명 사망한 현장서 춤판..비난 봇물
- 한기범 “남동생, 회사서 일하다 급사”..유전병으로 부친·동생 잃은 가슴…
- [SC이슈] "'미우새' 아닌 '불륜새'"…장신영, 강경준 품은 복귀에 …
- 훌쩍 큰 하정우 늦둥이 동생..‘78세’ 김용건, 신성우 3살 子 에 “…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