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재건축 엎치락뒤치락… 중견사 다시 꿈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았던 중견 건설업체들이 최근 수도권에서 소규모 재개발·재건축(정비사업)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또 다른 중견 건설업체 관계자는 "인건비와 판매관리비 등에서 대형사 대비 지출이 적기 때문에 공사비를 낮출 수 있다"며 "자재 등도 상대적으로 저가를 선택하는 것이 원가 절감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동부건설은 지난 12일 서울 중랑구 묵동 장미아파트 재건축 사업 시공자 선정 총회에서 진흥기업과 경쟁해 사업권을 따냈다. 동부건설과 진흥기업은 3.3㎡(평)당 공사비로 각각 739만원, 751만원을 제시했다. 총 공사비는 77억원 차이다.
1983년 100가구로 지어진 해당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234가구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참여형 소규모 재건축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근 들어 수도권 정비사업은 중견사들의 수주 경쟁이 고조되고 있다. 한양은 지난달 1800억원 규모의 경기 고양시 행신 1-1구역 재개발을 수주했다. 지난 7월 부산에서 1000억원 규모의 삼보아파트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한 지 한 달 만이다.
HJ중공업 건설부문도 이달 경기 남양주시 호평동의 남양아파트 LH 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공사비는 900억원 규모로 303가구가 조성된다.
성북구 장위11-1구역(136가구) 가로주택정비사업은 SG신성건설이 수주했다. 당초 시공사였던 현대건설과 공사비 문제로 계약을 해지한 조합은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한 SG신성건설과 손을 잡았다. 현대건설은 2021년 10월 해당 구역의 시공사로 선정됐지만 3.3㎡당 공사비를 897만원으로 요구하며 갈등을 빚다가 조합과 계약을 해지했다.
조합은 지난 6월 새 시공사를 모집해 SG신성건설은 3.3㎡당 공사비를 현대건설 대비 137만원 낮은 760만원으로 제시했다. 인근 장위 11-2구역(160가구)도 3.3㎡당 공사비 750만원을 제시한 진흥기업으로 시공사를 교체했다.
━
중견사들이 저가 공사비를 제시하는 것은 이익 감소를 감안하고 향후 수주를 위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선택한다는 입장이나, 실제 공사비 분쟁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다고 확신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한 중견 건설업체 관계자는 "주택사업 자체의 사업성이 높고 서울의 경우 수익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해도 지방에 비해 분양 가능성이 크다"면서 "대형사 위주였던 수도권 사업을 확보할 경우 브랜드를 알리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중견 건설업체 관계자는 "인건비와 판매관리비 등에서 대형사 대비 지출이 적기 때문에 공사비를 낮출 수 있다"며 "자재 등도 상대적으로 저가를 선택하는 것이 원가 절감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업계 용어로 '깃발 꽂기'를 통해 인근 사업의 연계 수주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도 사업 참여 유인"이라고 강조했다.
이화랑 기자 hrlee@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상납 안 시키잖아!"… 길건, 전 소속사 만행 폭로 - 머니S
- "정관수술 했는데 아내 가방에 콘돔"… 4세 딸 둔 남편 '황당' - 머니S
- "올 겨울 영하 18도 이하"… 더위 지나면 북극 한파 내려온다 - 머니S
- "배드민턴 실패보다 더 충격적"… 이용대, 이혼사유 뭐길래? - 머니S
- 장성규 '워크맨'도 걸렸다… 불법 주류광고 5년간 7000건 육박 - 머니S
- 오상욱 "매일 만나는 여친 좋다"… '솔직' 연애관 고백 - 머니S
- ♥강경준 용서한 장신영… '불륜 의혹' 심경 밝힐까 - 머니S
- "회삿돈으로 아파트 샀어요"… 23억 빼돌린 간 큰 경리 - 머니S
- "너 아직도 사기 치냐?"… 동창생 머리 '툭' 친 40대, 2심서 감형 - 머니S
- "그라운드석에 보호재 깔아"… 아이유, 잔디 훼손 '최소화'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