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경북선관위, 내년3월5일 제1회 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위탁·관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시 선관위와 경북도선관위는 내년 3월5일 처음으로 실시하는 제1회 전국동시 새마을금고 이사장선거를 위탁·관리한다고 밝혔다.
24일 대구·경북선관위에 따르면 새마을금고 이사장선거는 그동안 금고 자체적으로 선거를 관리했으나 이번 제1회 동시 이사장 선거부터는 관할 구·군선거관리위원회가 의무 위탁받아 대구 98개·경북 112개(전국 1195개) 새마을금고의 이사장을 동시에 선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대구시 선관위와 경북도선관위는 내년 3월5일 처음으로 실시하는 제1회 전국동시 새마을금고 이사장선거를 위탁·관리한다고 밝혔다.
24일 대구·경북선관위에 따르면 새마을금고 이사장선거는 그동안 금고 자체적으로 선거를 관리했으나 이번 제1회 동시 이사장 선거부터는 관할 구·군선거관리위원회가 의무 위탁받아 대구 98개·경북 112개(전국 1195개) 새마을금고의 이사장을 동시에 선출한다.
과거 조합장선거 등 위탁선거에서 후보자의 제한된 선거운동 방법과 유권자의 후보자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 금품수수의 유혹에 노출되기 쉽다는 문제점이 지적돼 지난 1월30일 위탁선거법이 개정됐고 신설된 예비후보자제도와 확대된 선거운동 방법이 이번 동시이사장선거에 적용된다.
개정된 위탁선거법의 주요 내용은 ▲조합장 및 금고이사장선거에 예비후보자제도 신설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의 범죄경력 조회·회보 및 선거공보에 범죄경력 게재 의무 ▲(예비)후보자 외에 (예비)후보자가 배우자, 직계존비속 등 지정하는 1명도 선거운동 가능 ▲선거운동을 위한 선거인 휴대전화 가상번호 제공 등이다.
대구시·경북선관위는 동시 이사장선거와 관련해 돈 선거를 신고한 사람에게 포상금 최고액인 3억원을 지급한다.
금품·물품이나 음식물을 제공받은 사람은 최고 3000만원의 범위에서 제공받은 금액의 10배 이상 50배 이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구시·경북선관위는 금품이나 음식물 등을 제공받은 사람이 자수한 경우 과태료를 감면하고 사안에 따라서는 신고 포상금도 지급해 위탁선거범죄 신고·제보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동시 이사장선거 관련 각종 문의나 위법행위 신고·제보는 전국 어디서나 1390번으로 전화하면 된다.
대구시·경북선관위 관계자는 "개정된 위탁선거법에 따라 이번 동시이사장선거를 깨끗하고 공정하게 관리할 것"이라며 "각 금고의 입후보예정자들은 예비후보자제도 등 선거운동방법을 준수해 정책과 공약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해 줄 것을 바란다"고 밝혔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구시·경북선관위, 내년3월5일 제1회 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위탁·관리
- 포항시·경북도 해양·에너지 신산업 육성 힘모은다
- 행운을 드려요‥울릉도 찾아온 ‘쌍무지개’
-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울진군, 2024년 하반기 출산준비교실 운영
- 대구경북 신공항 국토부 의성 설명회 ‘파행’
- 봉화군, 국립백두대간수목원서 봉화사과홍보판매 이벤트연다
- 송이향에 반하고, 한약우 맛에 빠지다!”‘봉화송이축제’ 10월 3일 팡파르"~
- 상주시, 세계모자축제 홍보용 ‘도리와 수니’ 이모티콘 무료 배부
- 수해피해 당한 울릉 …농협이 나서 일상회복 앞당긴다
- 국립해양과학관 ESG 실천 앞장…제1회 해양사랑 교육 페스티벌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