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성장 가능성 등이 높을수록 주가는 오른답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시간에 주식과 채권에 대해 배워봤어요.
이번 시간에는 회사마다 주식의 가격(줄여서 '주가')이 왜 다르고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회사가 경영을 잘해서 벌어들이는 돈이 많아질수록 배당금도 많아지기 때문에 주식을 산 사람도 돈을 벌 수 있어요.
여러분이 주식을 사서 돈을 벌고 싶다면 어떤 회사가 배당금을 많이 주고 돈을 잘 버는지, 그리고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된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돼요.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주식과 채권에 대해 배워봤어요. 이번 시간에는 회사마다 주식의 가격(줄여서 ‘주가’)이 왜 다르고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이에 앞서 주식을 사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첫째는 회사의 이익을 나눠 가지는 거에요. 회사가 돈을 벌어서 회사의 주식을 산 사람에게 나눠주는 이익을 ‘배당금’이라고 해요. 회사가 경영을 잘해서 벌어들이는 돈이 많아질수록 배당금도 많아지기 때문에 주식을 산 사람도 돈을 벌 수 있어요. 둘째는 주식의 가격이 오를 때 돈을 벌 수 있어요. 만 원을 주고 산 주식의 가격이 2만 원이 된다면 만 원을 번 것이지요.
그렇다면 회사마다 왜 주가가 다르고 주가는 어떻게 변하는 걸까요? 주가가 똑같이 만 원이고 비슷한 물건을 만드는 두 회사가 있는데, 한 회사는 500원을 배당금으로, 다른 회사는 1000원을 배당금으로 준다고 생각해 볼게요. 이외에 다른 모든 게 같다고 할 때, 어떤 회사의 주가가 더 높을까요? 바로 배당금을 더 많이 주는 회사입니다. 사람들은 배당금을 더 많이 주는 회사의 주식만 살 거에요. 500원을 주는 회사의 주식이 잘 팔리려면 주가가 더 저렴해야만 하겠지요?
그렇다고 해서 주가가 배당금에 의해서만 차이 나는 건 아니에요. 주가는 회사의 가치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어요. 배당금을 주지 않는 회사라도 사업이 잘 돼서 돈을 더 많이 번다면 회사의 가치가 높아지고 이게 주가에 반영되어 주가 역시 오르겠지요.
또한 회사의 가치는 그대로라도 앞으로 회사가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가 생긴다면 사람들이 미리 주식을 사려고 하기 때문에 현재 주가가 오르기도 한답니다.
여러분이 주식을 사서 돈을 벌고 싶다면 어떤 회사가 배당금을 많이 주고 돈을 잘 버는지, 그리고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된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돼요.
이번 시간에는 주식가격의 차이와 변동에 대해 알아봤어요. 다음 시간에는 저축과 투자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주식을 사는 것은 저축인지 투자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