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안정 팔 걷은 정부, 중국산 배추 16t 긴급 투입[널뛰는 물가, 고민깊은 정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기록적 폭염과 가뭄 여파로 가격이 크게 오른 배추값 안정을 위해 중국산 배추를 긴급 수입한다.
박순연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현재 출하되는 배추는 재배면적이 감소했고 생육기간 동안 가뭄이 심했다"며 "배추는 잎이 여러 겹으로 겹쳐져서 속이 만들어지는데 이 같은 결구현상이 지연되고 있어 물량이 줄고 가격이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가계 부담이 커지자 정부가 수급 안정을 위해 중국에서 신선배추를 수입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기록적 폭염과 가뭄 여파로 가격이 크게 오른 배추값 안정을 위해 중국산 배추를 긴급 수입한다. 또 유통업체에 장려금을 지원해 조기출하를 유도하고 체감물가를 낮추기 위해 다음 달 2일까지 할인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원예농산물 수급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현재 여름배추는 재배면적이 감소한 데다 가뭄과 고온의 장기화로 작황이 부진한 상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 배추 소매가격은 한 포기에 평균 9321원으로 나타났다.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50.5% 높은 금액이다. 평년과 비교해서도 29.2% 비싼 수준이다.
박순연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현재 출하되는 배추는 재배면적이 감소했고 생육기간 동안 가뭄이 심했다"며 "배추는 잎이 여러 겹으로 겹쳐져서 속이 만들어지는데 이 같은 결구현상이 지연되고 있어 물량이 줄고 가격이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가계 부담이 커지자 정부가 수급 안정을 위해 중국에서 신선배추를 수입하기로 했다. 일단 오는 27일 초도물량으로 16t 규모의 중국산 배추가 들어온다.
정부 차원의 중국산 배추 수입은 2010년, 2011년, 2022년에 이어 다섯번째다.
박 정책관은 "이번에 중국에서 들여오는 배추는 주로 외식업체나 식자재 업체로 공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중국의 동북 3성 역시 이어진 더위에 작황이 좋지 않아 최종 수입물량을 예측하기는 힘들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는 10월부터 해발 600m 이하 지역에서 배추 출하가 시작되고 중순께 경북 문경시, 경기 연천군 등으로 출하지역이 늘어나면 배추 공급이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평년 공급량보다는 적은 수준인 데다 최근 내린 비로 병해충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장에 쓰는 가을배추의 재배면적은 1만2870㏊로 1년 전, 평년과 비교해 각각 2%, 4%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국내산 배추는 산지 출하량이 많은 시기에 단계적으로 수매하고, 가용물량을 상시적으로 확보한 뒤 산지 상황에 따라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여름철 폭염과 최근 호우 등으로 채소 가격은 전반적으로 강세다. aT에 따르면 전일 시금치 소매가격은 100g에 3381원으로 1년 전, 평년과 비교해 각각 87.5%, 120.7% 올랐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조롱 논란' 박수홍♥김다예, 딸 출생신고 철회 "비상사태"
- "파병 온 북한군, 인터넷 자유로운 러시아서 음란물에 중독"
- 이윤진 "'밤일'한다는 루머, 억장 무너져…열애설도 가짜"
- '성관계 중독' 23세女 "남자면 다 잤다" 고백…이유는 [헬스톡]
- 명태균, 김 여사에 "청와대 가면 뒈진다"…용산행 관여?
- 반반 부부의 결말은 남편 공금 횡령? 코인 투자 전 재산 날릴 위기
- '이혼' 함소원, 전남편 진화와 결별 후 근황…헌 옷 팔아
- 김종인 "윤, 아직도 현상 인식 잘못해…그래선 정상적 국정 운영 불가"
- "100마리가 꿈틀"…설사하던 2살 아기 뱃속에서 나온 '이것'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