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설] 모건스탠리 'K-반도체 겨울' 보고서 내기 직전 SK하이닉스 대량매도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용감한 토크쇼 '직설'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및 건국대 겸임교수, 강관우 전 모건스탠리 이사이신 더프레미어 대표, 이주완 인더스트리 애널리스트, 염정 IM증권 신사업추진팀 차장
모건스탠리가 최근 발표한 반도체 업황 둔화 보고서에 국내 반도체주가 크게 휘청였습니다. 미 연준이 9월 FOMC에서 빅컷을 단행했지만, 그 효과마저 삼켜버린 건데요. 이런 가운데 여전한 AI 기대감 속에서 우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호실적 전망이 나오면서 “반도체 겨울론은 과도하다”는 반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반도체 겨울론이 부상하면서 AI 랠리가 이대로 막을 내릴지, 지금부터 전망해보겠습니다. 그럼 함께 해주실 세 분 소개하겠습니다. 전 모건스탠리 이사이신 더프레미어 강관우 대표, 인더스트리 이주완 애널리스트, IM증권 신사업추진팀 염정 차장 나오셨습니다.
Q. 지난주 모건스탠리 보고서 영향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급락했었는데요. 놀랐던 투자 심리가 일단, 좀 진정된 건가요?
Q. 모건스탠리는 지난 6월엔 “AI 주도의 슈퍼사이클”이란 보고서를 내면서 반도체주를 밝게 전망했습니다. 그러다 한달 뒤 “하향 조정”을 전망하더니 얼마 전엔 “반도체 겨울이 올 것”이라고 했는데요. 불과 석 달사이에 전망이 바뀔만한 이벤트가 있었습니까?
Q. 모건스탠리는 지난 2017년 11월에도 메모리산업 사이클이 곧 정점을 찍을 것이라면서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2017년과 2018년 연이어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는데요. 모건스탠리의 보고서에 대한 시장 내 신뢰도는 어떤가요?
Q. 모건스탠리는 논란의 보고서에서 D램에 대한 수요가 약하다고 전망했습니다. 실제 상승세가 이어졌던 메모리 D램 가격이 8월에 소폭 내림세로 돌아섰는데요. 반도체 다운사이클 진입한 걸까요?
Q. 모건스탠리는 HBM에 대해서도 “공급 과잉이 우려된다”고 부정적으로 봤습니다. 하지만 노무라증권은 “과도한 우려”라며 엇갈린 평가를 내놨습니다. “공급 과잉이냐 여전히 성장성이 있다”, 시장은 어느 쪽에 무게를 두고 있나요?
Q. 모건스탠리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해선 부정적인 전망을 했지만 대만의 TSMC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요. TSMC는 “반도체 겨울”을 피해간다고 보는 걸까요?
Q. SK하이닉스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담긴 보고서가 발표되기 이틀 전, 모건스탠리 서울지점 창구에서 SK하이닉스가 대량 매도되면서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 부분은 금감원도 들여다본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 문제가 될 수도 있을까요?
Q. 반도체 겨울론 공방이 거세지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3분기 실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3분기 실적에 대한 눈높이가 좀 낮아진 분위깁니다?
Q. 하반기 들어 외국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이달 1일부터 20일까지 외국인들은 코스피 시장에서 6조 300억원을 순매도했는데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두 종목의 외국인 순매도액은 이 보다 많은 6조7천억원어치에 달했습니다. 외국인들, 유독 K-반도체주에 냉정한 걸까요?
Q. 대만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얼마 전 “삼성전자가 5세대 HBM을 엔비디아에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런데도 주가는 잠잠한데요. 이미 선반영이 끝난 걸까요?
Q. 반도체 기업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운데, 한때 세계 1위 반도체 기업으로 군림한 인텔이 창업 56년 만에 최악의 위기를 겪으면서 파운드리 사업부를 연내 분사하기로 했는데요. 그러자 일각에선 퀄컴이 인수할 것이란 전망도 나왔습니다. 인텔이 파운드리 사업부를 정말 매각할까요?
Q. 인텔이 파운드리 사업부를 분사할 경우,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2위인 삼성전자에겐 기회가 될 수 있을까요?
Q. 십만 전자, 24만 닉스를 꿈꾸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많이 쪼그라들었습니다. 지금이 저가 매수 타이밍일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외국 의사 괜찮을까?…국내 시험서 절반이 낙제점
- "본사만 배 불려"…가맹점보다 매출 4배 더
- 폭염 직격탄에 채소류 '금값'…시금치 124% 급등
- 한포기 배추 2만원 쇼크…중국산 배추 풀린다
- 해외여행 간 한국인 '이 나라'에서 가장 많이 돈 썼다
- '줬다 뺏는' 기초연금…어르신 67만명 생계급여 깎였다
- WSJ "한국 밸류업 효과 제한적일 것…재벌이 최대 난제"
- 'K 밸류업 지수' 오늘 베일…금투세 불확실성에 효과 반감
- "집값은 오르는데, 우리는 왜 이래"...건설업계 '울상'
- 정부 '5개월 새 5차례 먹통' 카카오톡 긴급 현장점검 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