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회복에 좋은 한우 부위는 어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나긴 폭염과 명절 연휴 등으로 인해 소진된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한우를 빼놓을 수 없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24일 면역력 강화와 피로 회복에 좋은 한우 부위로 사태와 우둔살을 추천했다.
경상국립대학교 연구팀이 2017년 발표한 '한우고기 지방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규명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올레인산의 이런 효과는 동맥경화와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나긴 폭염과 명절 연휴 등으로 인해 소진된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한우를 빼놓을 수 없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24일 면역력 강화와 피로 회복에 좋은 한우 부위로 사태와 우둔살을 추천했다.
면역력을 키우려면 면역 세포의 주성분인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필수적이다. 한우는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 부위에 따라 단백질 함량은 다르다.
경상국립대학교 연구팀이 지난 2015년 공개한 '한우의 육질, 등급별 39개 소분할육의 영양성분 및 품질조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100g당 20g 이상의 단백질을 제공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특히 한우 단백질은 '완전 단백질'로 불리며,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다.
특히 한우 사태는 100g당 22g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 다른 부위보다 높은 단백질 함량을 자랑한다. 지방이 적고 근육이 많은 부위인 사태는 오랜 시간 가열해 찜 요리로 조리하면 부드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명절 동안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이나 당뇨 걱정이 커질 수 있다. 저지방 고단백 부위로는 한우 우둔살이 꼽힌다.
지방 함량이 약 5%에 불과한 반면, 단백질은 21%를 차지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재료로 활용하기 좋다. 지방 연소를 돕는 비타민 B2와 L-카르니틴이 함유되어 있어 체중 관리에도 유용하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도 장점이다.
한우에 많이 포함된 지방산 중 하나인 올레인산은 우리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경상국립대학교 연구팀이 2017년 발표한 '한우고기 지방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규명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올레인산의 이런 효과는 동맥경화와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둔살은 근육의 결이 살아있고 단백질이 풍부해, 불고기로 얇게 잘라 조리하면 쫄깃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이재준 기자 eco@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매매 혐의 체포된 힙합거물, 오히려 음원 스트리밍 늘었다?
- 안철수 "'김건희 공천 개입' 보도에 웬 안철수? 명태균 몰라"
- "생명을 선택한 책임?"…결혼하지 않은 엄마들의 이야기
- "AI, 거짓말 왜 하죠?" 인공지능 일타 하정우 답은
- '연락 끊겼다'더니…'김 여사-도이치 공범' 4년전 40차례 연락
- 부산 사상~하단선 주변 또 대형 땅꺼짐…대책도 무용지물?
- '인력난' 따른 추석 응급실 진료제한 68%↑…절반은 '사직 의향'
- "순직장병 문제는 국가 책임"…여야, 유족회 공법단체화 추진
- 대통령실, 韓 독대 "별도 협의" 사실상 거부…"신임 지도부 격려 자리"
- '김 여사 명품백' 사건 막판 변수 '최재영 수심위'…결론 파장 불가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