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공항통합 이전' 당론 요청에 민주당 "대승적 합의 끌어내겠다" 약속
AI 2단계‧문화중심도시 등 현안‧국비 사업 18건 지원 요청
'민·군공항 통합이전'과 관련한 민주당 차원의 '광주-전남-무안 대화의 장 마련'과 '통합이전 당론 채택' 요청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가 "대승적 합의를 이끌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광주광역시와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시-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어 주요 시정현안 해결과 국비 확보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강기정 시장은 환영 인사에서 "'국회, 광주의 날' 행사에 깊은 관심과 힘을 실어줘 감사하다"며 "내년 지방자치 30년을 맞아 민주당 주도의 '전국 지방정부 정책박람회'를 국회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또 필수민생 3대 사업 등 주요 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는 물론 민·군공항 통합이전에 대해 당 차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강 시장은 "광주와 전남이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산업과 관광이 성장해야 하고 물류와 인적교류가 활발해져야 하고 이를 위해 무안공항이 서남권 관문공항으로 열려야 한다"며 "광주·전남 시도지사, 무안군수, 국회의원 전원이 민주당 소속인 만큼 중앙당이 지역발전 정책으로 민·군 통합공항 이전과 서남권 관문공항 건설에 함께 적극 나서달라"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어 "어려운 일이겠지만 광주-전남-무안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만들고, 민·군 통합공항 이전을 민주당 당론으로 채택해 달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또 "광주시와 전남도는 공항도시 비전토론회를 준비하고 있고, 비전토론회의 핵심은 국책사업 발굴이다"며 "민주당 중앙당에서 광주·전남이 제안할 국책사업에 함께 고민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는 "언제나 광주에 오면 시민들이 민주당을 믿어준 만큼 더욱 크게 보답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며 "민·군공항 통합이전과 관련해 광주·전남이 큰 노력을 해왔던 만큼 앞으로 민주당 중앙당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지자체 간 대승적 합의뿐만 아니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광주시와 민주당은 지역의 주요 현안사업과 국회 심의를 앞둔 2025년 국비예산 확보를 위한 민주당 차원의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민생예산과 관련해서는 지역화폐 예산의 경우 3년 연속 정부예산안에 포함되지 못했지만 민주당의 노력으로 국회 심의과정에서 반영된 것처럼 전 국민의 버팀목이 되는 필수민생 3대 사업인 지역화폐, 청년일자리, 사회적기업지원 사업을 중앙당 차원에서 챙겨줄 것을 당부했다.
광주시는 이날 민주당에 주요 현안 7건과 국비지원 사업 11건 등 총 18건을 건의했다.
주요 현안 사업은 △민‧군공항 통합이전 △5‧18정신 등 민주정신 헌법전문 수록 개헌 추진 협조 △인공지능전환(AX) 실증밸리 조성(AI 2단계) 국비 지원 △아시아문화 중심도시 광주 실현 △국가시설에 대한 지방 분담 철회 △지방교부세 등 제도 개선 △주민자치회 운영지원 등 7건이다.
국비지원 사업은 △인공지능전환(AX) 실증밸리 조성 △자동차 부품 재제조 및 순환경제체계 구축 △미래자동차 인지부품의 표준기반 신뢰성 인증센터 기반구축 △인공지능 맞춤형 뷰티기기 고도화 글로벌화 지원 △수직 이착륙기 비행안정성 실증시험 지원센터 구축 △광주 시립 정신병원 기능 보강 △GIST 부설 인공지능(AI) 영재고 광주 설립 △국가 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운영 △국립 현대미술관 광주관(레지던시) 건립 △광주~대구 달빛철도 건설 △호남권 메가시티 고속도로(광주~전주) 건설 등 11건 1625억원 규모의 추가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민주당 중앙당에서는 박찬대 원내대표, 진성준 정책위의장, 박정 예결위원장, 신정훈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이 참석했고 광주시당에서는 양부남 위원장과 정진욱‧안도걸‧조인철‧정준호‧전진숙‧민형배 국회의원, 신수정 광주시의회 의장이 함께했다.
광주시에서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고광완 행정부시장, 이상갑 문화경제부시장, 배일권 기획조정실장 등 주요 간부들이 참석했다.
예산정책협의가 끝난 이후 강 시장과 지역구 국회의원은 간담회를 별도로 진행했다. 지난 5일 광주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논의된 현안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국회 차원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시영 기자 cla80@naver.com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망치 들고 '끙끙'…청주·세종 돌며 무인점포 상습 절도 일당 덜미
- 말다툼 하다 그만…전 직장 동료 때려 숨지게 한 30대 구속
- 실종 여성 살해된 채 16년만 집에서 발견…동거남 '구속'
- 망치 들고 '끙끙'…청주·세종 돌며 무인점포 상습 절도 일당 덜미
- 왁싱 모델 구인 빙자…성착취물 제작 30대 검찰 수사
- 대통령실, 韓 독대 "별도 협의" 사실상 거부…"신임 지도부 격려 자리"
- 부산 사상~하단선 주변 또 대형 땅꺼짐…대책도 무용지물?
- 민주당 "오세훈, '종북 넘어 충북' 표현은 충북도민 비하"(종합)
- 속초 산부인과서 시술 중 심정지 20대 한 달여 만에 숨져…경찰 수사
- "순직장병 문제는 국가 책임"…여야, 유족회 공법단체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