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 성지 성수동, 웹툰 성지로 재탄생`…콘진원, 2024 월드 웹툰 페스티벌 첫 개최
26일 '월드 웹툰 어워즈'서 세계 최고의 웹툰 가려
웹툰 종주국의 위상을 높일 '월드 웹툰 페스티벌'이 올해 처음으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시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과 서울경제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월드 웹툰 페스티벌'이 26~29일 서울 성수동 일대에서 개최된다.
콘진원 측은 "K-웹툰이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며 K-콘텐츠의 원천 IP(지식재산권)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팝업스토어의 성지인 성수동을 거점으로 모바일 속 웹툰을 현실에서 만나는 기회를 제공하고, K-웹툰 IP의 가치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페스티벌에는 16개 웹툰 기업이 참가한다. 다양한 웹툰 관련 굿즈를 판매하고, 전시·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다온크리에이티브, 빅픽처팀, 송송책방, 스토리펀치, 씨엔씨레볼루션, 엠스토리허브, 와이랩, 케나즈, 콘텐츠랩블루 등 9개사는 메인 행사장인 에스팩토리 D동에서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외모지상주의'의 더그림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전지적 독자 시점'의 레드아이스 스튜디오, '나 혼자만 레벨업'의 디앤씨미디어,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의 케이더블유북스 등 4개사는 기업 특화관(에스팩토리 인근의 3개 공간)에서 독립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국내 최장수 무협만화 '열혈강호'의 주식회사 열혈강호는 30주년 기념 카페를 운영하고, 한정판 굿즈를 판매한다.
글로벌 대표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네이버웹툰은 특정 작가의 그림체로 캐리커처를 그려주는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디지털미디어로 새로운 웹툰 경험을 선사한다.
콘진원은 캐릭터 IP 가치 상승과 국내 중소 캐릭터 기업의 유통 지원을 위한 크림스토어를 운영하고, 서울경제진흥원 상상비즈아카데미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웹툰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 첫날에는 전 세계 최고의 웹툰을 가리는 '월드 웹툰 어워즈(World Webtoon Awards)'도 열린다. 월드 웹툰 어워즈는 우수한 웹툰 작품들의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고, 산업 종사자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취지로 열린다.
심사위원장 만화가 이현세를 포함한 10명의 심사위원단이 공모와 추천을 통해 모집된 총 104편의 작품들을 심사했다. 본상에는 △가비지타임 △나 혼자만 레벨업 △당신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더 그레이트 △더 복서 △유부녀 킬러 △재혼황후 △전지적 독자 시점 △지옥 △집이 없어 등 총 10편이 선정됐다. 특별상은 △무직백수 계백순 △Tomahawk Angel △테이스츠 오브 호러 등 3편이 선정됐다. 이번 시상식 현장에서는 본상 10편 가운데 대상 1편, 심사위원장상 1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체험행사와 무대행사도 준비됐다. 27일에는 드라마·영화 제작사 MAJYK 스튜디오의 킴버 임이 스페셜세션 연사로 나서 할리우드가 주목하는 K-웹툰 이야기를 전해준다. 28일에는 스터디그룹의 신형욱을 비롯한 한동우, 강문송, 1172 등 웹툰 작가와 이승국, 유소나 등 유튜버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29일에는 웹툰 캐릭터들에게 생기를 불어넣어 줄 남도형 성우의 더빙쇼를 선보인다. 이 밖에도 '아빠, 나 이 결혼 안 할래요'의 Roal 작가 팬사인회, 인기 이모티콘 옴팡이, 놀자곰, 늬에시 작가들의 라이브 드로잉쇼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AI 캐리커처, AR 포토카드 등 실감형 콘텐츠. 웹툰 IP를 활용한 포토이즘(웹툰네컷) 등 체험 프로그램도 만나볼 수 있다.
유현석 콘진원 원장직무대행은 "이번 페스티벌은 웹툰 종주국 한국의 가장 트렌디한 장소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다채로운 K-웹툰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콘진원은 K-웹툰 IP의 새로운 글로벌 이정표를 제시하고, 우수 K-웹툰의 무한 확장을 위한 지원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2024 월드 웹툰 페스티벌은 온라인 사전 신청 및 현장 방문을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페스티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월드 웹툰 페스티벌 누리집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김미경기자 the13oo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거녀 때려 살해한 50대…베란다에 시멘트 부어 암매장했다
- `삐끼삐끼` 노래나오자 확 돌변한 금발 미녀들, 누구야?…남심 폭발했다
- 해리스, 트럼프에 또 앞섰다…"전국서 4%p·경합주서는 2%p"
- "지구 끝까지 가서 잡는다"…호주경찰 47년만에 `女 잔혹살해` 용의자 체포
- "끔찍한 살인이었다"…유명 트렌스젠더 모델, `비극` 맞게 된 이유
- KDI "중장기 민간소비 증가율 1%대 중반"
- 현대차그룹, 폭스바겐 누르고 수익성 톱2 등극
- 믿을 건 밸류업뿐인데…세제 인센티브, 국회 통과 `하세월`
- 코스피 하락 베팅 `곱버스` 거래량↑…"트럼프 리스크 주의해야"
- 성수·영등포 확 바뀌나… 서울 준공업지역 규제 확 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