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스코다파워’ 유럽 원전시장 교두보로 키운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팀코리아의 체코 원자력발전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계기로 체코 자회사인 두산스코다파워를 유럽 원전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발판으로 두산스코다파워를 앞세워 유럽 원전 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올해 5월 체코 원전 수주 지원을 위해 프라하에서 개최한 '두산 파트너십 데이'에서 두산스코다파워에 2000억원을 투자해 발전기 기술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체코 원전계약시 증기터빈 공급
2000억 투자 발전기 기술 이전
두산에너빌리티는 팀코리아의 체코 원자력발전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계기로 체코 자회사인 두산스코다파워를 유럽 원전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체코를 공식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0일(현지시간)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함께 체코 플젠에 있는 두산스코다파워 본사를 찾았다. 한국수력원자력을 포함한 원전업계는 이날 양국 정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한국·체코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양국 간 원전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두산스코다파워는 이 자리에서 한수원, 두산에너빌리티와 체코 원전용 증기터빈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체코 두코바니 원전 최종계약이 체결되면 두산스코다파워는 증기터빈을 생산해 두코바니 원전에 공급하게 된다. 그 밖의 원전 주기기는 한국에서 생산·공급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발판으로 두산스코다파워를 앞세워 유럽 원전 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유럽에서는 현재 폴란드, 루마니아, 네덜란드, 슬로베니아 등이 신규 원전을 추진 중이거나 건설 계획을 세우고 있다.
두산스코다파워는 체코, 슬로바키아, 핀란드에 원전용 증기터빈 26기를 납품하는 등 현재까지 540기 이상의 증기터빈을 전 세계 발전시장에 공급해 왔다. 여기에 두산에너빌리티로부터 발전기 기술을 이전받으면 원전사업 수행 능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올해 5월 체코 원전 수주 지원을 위해 프라하에서 개최한 ‘두산 파트너십 데이’에서 두산스코다파워에 2000억원을 투자해 발전기 기술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기술 이전이 완료되면 두산스코다파워는 2029년부터 소형모듈원자로(SMR), 복합화력 등 다양한 발전소용 발전기 생산을 할 수 있게 된다.
양사는 지난 6월 발전기 기술 이전과 공장·설비 투자 등에 대한 내부 검토를 실시했으며 7월 생산 가능 여부와 투자 계획 논의에 들어갔다.
김은희 기자
ehk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세영 폭로’ 배드민턴협회, 이사들까지…“現 회장 큰 해악, 사퇴해야”
- “설마했는데, 진짜 이렇게 나온다?” 1위 뺏긴 삼성…파격 ‘접는폰’ 예고
- “개한테 무슨 짓을” 베컴 아들 부부, 온몸 핑크로 뒤덮인 반려견에 ‘논란’
- [영상] 또 사육사 덮친 판다에 中 ‘발칵’…“사육사가 잘못했네” 무슨 일?
- “SNS 유행도 지겹다” 두바이 끝나니 이젠 ‘스웨덴 캔디’ 난리
- ‘욕설DM 논란’ 빠니보틀, “난 공인 아냐…방송 큰 미련없다”
- 신유빈 또 미담…16살에 첫 월급 기부한 보육시설에 깜짝 선물
- “눈 떠보니 내 가슴을” 유명 女 BJ 충격 폭로…“유부남이 대체 왜?”
- 손자와 함께 근력운동?…83세 근육질 할아버지, 건강비결은 ‘이것’
- “연예인 아니세요? 자리 좀”…노홍철, 비행기서 받은 황당 요구에 ‘헛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