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위대한 수업’ ‘지식채널e’ 지식·교양 콘텐츠 시청자 평가 독보적 1위
[스포츠서울 | 원성윤 기자]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지식채널e ’등 EBS의 대표 지식·교양 콘텐츠들이 시청자들로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으며 콘텐츠 가치를 인정받았다.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지식·교양 프로그램 시청자 평가 조사에서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이하 ‘위대한 수업’)가 지식·교양 콘텐츠 중 시청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 ‘가장 다시 보고 싶은 프로그램’, ‘가장 추천하는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또, <지식채널e>는 세부 속성 6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EBS 다큐프라임’ 또한 높은 점수를 얻는 등 EBS의 지식·교양 콘텐츠가 많은 시청자들로부터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조사는 최근 3개월 이내 지식·교양 영상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는 전국 20세 이상 79세 이하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여행, 건강, 생활정보를 제외한 지식·교양 프로그램 15개에 대해 평가가 이뤄졌다.
2021년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EBS가 공동기획으로 첫 선을 보인 ‘위대한 수업’은 시청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 ‘가장 다시 보고 싶은 프로그램’, ‘가장 추천하는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종합 평가에서 ‘선호도’(81.1점), ‘재시청의향’(77.9점), ‘추천의향’(76.7점) 등 3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지식채널e가’ 각 항목에서 2위로 그 뒤를 이었다.
‘위대한 수업’은 상대적으로 짧은 방송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세부 속성에서 ‘출연자 전문성’(71.4%), ‘출연자 명성’(70.6%), ‘내용의 깊이’(76.5%)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공익 프로그램이란 평가를 얻었다. 또, 20대와 60대의 시청 전환율이 높아,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보여줬다.
‘위대한 수업’에 대한 선호 이유에 대해서는 “지식·교양 콘텐츠에서는 어느 프로그램도 따라잡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평소 접하기 어려운 주제에 대해 세계적인 석학이 나와 강연하고 견문이 넓어진다”, “대중들의 지식교양 수준을 높이는데 최고의 프로그램” 등의 평가가 잇따랐다.
또, EBS 대표 지식 프로그램 ‘지식채널e’는 전체 16개의 속성 중 ‘신뢰성’(72.6%), ‘공익성’(64.4%), ‘교육성’(74.5%), ‘실용성’(58.7%), ‘주제의 다양성’(64.7%), ‘대표성’(66.6%) 등 6개 속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으며 1위를 기록했다.
EBS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는 콘텐츠를 통해 공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힘써 온 교육공영방송 EBS의 노력을 시청자들이 인정해 주신 결과다”라며 “앞으로도 시청자들에게 더욱 풍성하고 의미 있는 지식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청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얻은 ‘위대한 수업’은 호응에 힘입어 오는 9월 30일 시즌 4를 첫 방송한다.
한국 방송 사상 역대 최고의 출연자로 시청자들을 놀라게 만든 시즌1, 다양성과 대중성을 강화한 시즌2, ‘노벨상 향우회’라는 평과 함께 역대 최다 노벨상 후보자들의 강연을 선보인 시즌3에 이어 방송될 시즌4는 ‘위기의 시대’에 집중한다.
우크라니아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미·중 대립 등 세계 질서가 근본적으로 흔들리고 있는 위기의 시대를 맞아 이를 극복할 해법을 모색한다. 그 첫 번째 시작은 국제정치학계에서 현실주의적 접근법의 최고 석학인 존 미어샤이머 교수와 함께 한다. 과연 존 미어샤이머 교수는 어떠한 이야기로 시청자들에게 깨달음을 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뿐만 아니라, 정치적 극단주의와 양극화로 위협받는 민주주의의 해법을 카스 무데 교수와 레오니 허디 교수에게 묻고, 2차 세계대전의 경험에서 위기 속 리더십의 교훈을 배우기 위해 현재 가장 인기 있는 2차대전 전문가인 앤터니 비버를 초대한다. 나아가 냉철한 현실주의적 접근법의 본령을 찾아 마키아벨리 최고 전문가인 퀜틴 스키너 교수에게 현실주의의 진정한 의미를 배울 예정이다.
이 외에도, “보랏빛 소가 온다”로 마케팅 혁명을 일으킨 세스 고딘과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디디에 쿠엘로 등 다양한 분야의 석학들이 출연하여 수준 높은 교양을 전해줄 것이다.
깊이 있으면서도 현실적 해법을 제시할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시즌 4는 오는 30일부터 평일 밤 11시 40분 EBS 1TV에 방송된다. socool@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년 만에 JDB 떠나는 박나래, 불화설 일축 “서로의 미래 응원”
- 데프콘, 송해나와 열애설 재점화…“정말 비즈니스 관계인가” 질문
- 은가은♥박현호 “추파는 은가은이 먼저, ‘자니?’ 문자 왔다” (불후의 명곡)
- 이용대 “배드민턴 실패보다 이혼이 더 충격…결혼하면 또 실패할까 두려워” 심경 토로
- 최준석♥어효인, 치킨 한 마리 때문에 갈등 불거진 갈등…“치킨 한 마리 정도는 살 수 있잖아”
- “눈 떠 보니 유부남이 몸 만져” BJ파이, 성추행 피해 고백
- 도경완♥장윤정 “우리 연우가 저런다고?” LA 관광명소 에서 하영이 따돌린 모습에 ‘깜놀’
- 역술인도 당황한 함소원 이혼 “새로운 남자 보인다” 예언
- 지연, 결혼 반지 뺐다…결별 암시?
- 카리나 닮은 강다은 미모, 누군가 했더니…강석우 딸이었다